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구가 아니라 먹이사슬…" 오윤성이 본 마포 감금 살인



사건/사고

    "친구가 아니라 먹이사슬…" 오윤성이 본 마포 감금 살인

    피해자, 먹이사슬 속 피지배 관계 놓인듯
    왜 폭행 고소 취하? 전화로만 의사 물어서
    잔혹한 고문, 약자 만나 가학성 증폭된듯
    피의자, 최소 15~20년형 중형 선고 내려져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지난 13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 한 오피스텔에서 20살 남성이 사망한 채 발견됐습니다. 당시 그 남성은 나체였고 몸무게는 겨우 34kg. 뭔가에 묶여서 구타당한 흔적도 있었습니다. 수사를 해 보니까 놀랍게도 가해자는 같이 살던 친구들이었습니다. 피해자를 노예처럼 끌고 다니면서 금품 갈취에 잔혹한 학대까지 한 건데, 그들의 휴대폰을 보니까 학대를 하면서 촬영한 동영상도 있었다고 해요.

    그런데 참 희한하죠. 그들은 친구 사이였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친구가 됐다는 말인가. 그리고 한 번 경찰에 의해서 발견이 돼서 대구 집으로 돌아왔던 그 피해자가 어쩌다가 다시 서울로 가게 된 건가. 또 경찰은 문자만으로 고소를 취하해 줬다는데 문자 고소 취하라는 게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 마포구 오피스텔 감금 살인사건. 남은 의혹들, 이분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오윤성 교수님, 어서 오십시오.

    ◆ 오윤성>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저는 34kg이라는 얘기를 듣고 너무 놀랐어요. 초등학교 3학년 몸무게거든요. 이런 상태로 숨진 채 발견이 됐다. 친구 사이가 맞습니까?

    ◆ 오윤성> 글쎄요. 겉으로 볼 때는 뭐 또래고 같이 생활하고 그중에 가해자 중에서 한 명은 고등학교 동창이고요. 또 이제 나머지 추가 입건된 사람도 고등학교 동창이니까 추정컨대 청소년기부터 이 피해자에 대한 취약점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 이 피해자 같은 경우는 지적 장애 판단을 받고 그러지는 않았지만 좀 말을 더듬었고 추정컨대 아마 겁을 주고 당황하게 하면 더 심하지 않았을까. 그래서 정확히 말씀을 드리면 친구라기보다는 먹이사슬에 의해서 서열이 형성돼 있는 지배-피지배 관계가 아닐까. 그렇게 추정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팩트는 동창이지만, 고교 동창이지만 친구라고 보기는 어렵다.

    ◆ 오윤성> 아니죠.

    ◇ 김현정> 우리 학교 다닐 때도 약한 친구들 괴롭히고 친구인 척 하면서 어깨동무하지만 사실은 친구 아니잖아요. 그런 느낌이군요?

    ◆ 오윤성> 그렇죠.

    연합뉴스

     


    ◇ 김현정> 그렇게 서울로 같이 올라와 살면서 폭행이 수시로 이루어진 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숨진 친구가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훔치다가 걸린 적이 있어요. 그래서 경찰에 가게 됩니다. 그런데 경찰이 조사를 하다 보니까 이 친구 몸에 수상한 자국들이 있는 거예요. 그거를 보고 대구의 아버지한테 인계를 해 준 거죠. 인계를 해 준 겁니다. 이때 아버지가 가해자들, 그 친구들을 상대로 고소를 합니다. 대구 달성 경찰서에 신고를 해요. 그런데 교수님, 어떻게 피해자가 다시 서울의 친구 집으로 합류하게 된 거예요?

    ◆ 오윤성> 이제 그게 지금 실제로 10월 17일날 1차 가출신고를 대구 달성서에 했고요. 10월 19일 날 전화통화를 해서 해제가 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