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수 찾아간 이재명…옛 악연 딛고 '친문' 품나



국회/정당

    김경수 찾아간 이재명…옛 악연 딛고 '친문' 품나

    경기-경남 공동발전 정책협약 차 경남 찾은 이재명
    金 "1983년 이후 경기지사가 이곳 방문한 것은 처음" 환영
    친문 '적자' 金 만남으로써 李 향한 친문 비토정서 줄어들지 주목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앞서 주먹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만나기 위해 직접 경남도청을 찾았다.

    경기도와 경상남도 간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위한 자리였지만 경선 연기론 등 여권 내 대선 1위 주자인 자신을 향한 견제를 완화하기 위해 친문(친문재인)의 핵심 인사로 분류되는 김 지사를 만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김 지사는 집무실 밖까지 나와 이 지사를 맞이하며 "도청이 창원으로 옮겨 온 1983년 이후 현역 경기지사가 이곳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환영했다.

    이 지사도 "환영해 주셔서 고맙다"며 감사로 화답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오른쪽) 경기지사가 1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협약식에서는 최대 규모의 광역지자체인 경기도와 경남권 메가시티 구성을 꿈꾸고 있는 경남도 간 권역별 초광역 협력과 국제적 현안이자 지자체 현안이기도 한 남북교류 활성화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대응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지자체장의 정책 협력의 장이었지만 이날의 만남은 당내 대표적 반문(반문재인) 주자로 분류되는 이 지사가 친문의 '적자'(嫡子)로 평가되는 김 지사를 만났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이던 2017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했다가 당시 대세였던 문재인 후보와 각을 세우며 존재감을 키웠다.

    이후 2018년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경선 때는 친문 핵심 중 한 명인 민주당 전해철 의원과 갈등을 일으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6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 지사 지지 모임 '경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 참석, 지지자들과 함께 피켓을 펼쳐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에도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선별지원 정책에 반대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 당내 친문 지지층과 감정의 골이 깊은 상태다.

    여권 대선주자 중 지지율 1위를 달리고는 있지만, 당내 경선은 물론 본선 경쟁력을 생각할 때 민주당의 주류로 평가되는 친문 당원들의 지원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김 지사를 만난 것이어서 이른바 '친문 껴안기'가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친노·친문의 좌장격인 이해찬 전 대표 측의 지원을 얻고는 있지만 친문 핵심과는 크게 연이 없었던 만큼 이번 회동이 이 지사와 친문 간 교류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당내 친문 의원들이 한 명의 후보를 함께 지지하지 않고 각자도생에 들어간 상황이어서 이 지사가 이번처럼 여의도 밖에서 친문, 부산·경남(PK) 등으로 교류를 확대할 경우 친문 주류의 이 지사 선호가 현재보다 커질 수 있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지사는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등 정책적인 측면이나 지방자치 등에 있어서 평소 이 지사와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분"이라며 "민주당의 제1 목표가 정권 재창출인 만큼 김 지사 또한 이 지사의 경쟁력을 충분히 고려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