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文대통령, 故 공군 중사 부모 만나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



대통령실

    [영상]文대통령, 故 공군 중사 부모 만나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

    현충원 추념식 뒤 경기 성남 추모소로 향해
    피해자 부모 만나 "얼마나 애통하시냐…철저히 조사하겠다"
    동행한 서욱 장관에게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6일 현충원 추념식에 참석한 직후 공군 내 성추행 피해자 A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해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경기 성남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추모소로 향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6일 오전 서울시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추모소에서 A중사의 부모를 만나 "얼마나 애통하시냐"며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

    이에 A중사의 부친은 "딸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달라"고 말했다. 또 모친은 문 대통령에게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호소했다.이에 문 대통령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부모님의 건강이 많이 상했을 텐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모소 방문에 동행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철저한 조사 뿐 아니라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직접 A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한 데는 그만큼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고,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군내 폐습을 뿌리 뽑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5일 오전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고(故) 이모 중사의 분향소.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에도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군을 강하게 질책하며 크게 화를 냈다고 한다. 군이란 폐쇄적 환경을 이용해 피해자를 회유하고 압박하는 2차 가해까지 벌어졌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을 문 대통령이 심각하게 인식했기 때문.

    문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피해자가 신고를 했는데도 무마, 은폐, 합의하려고 하는 시도 앞에서 피해자가 얼마나 절망했겠느냐"고 말하며 목이 잠겼을 정도라고 한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도 대통령으로서 마지막으로 참석하게 될 현충일 추념식에서 "보훈은 지금 이 순간, 이 땅에서 나라를 지키는 일에 헌신하는 분들의 인권과 일상을 온전히 지켜주는 것이기도 하다"며 "최근 군내 부실급식 사례들과,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 장병들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