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윤복 보스턴 마라톤 우승메달 문화재 된다



문화재/정책

    서윤복 보스턴 마라톤 우승메달 문화재 된다

    서윤복 제51회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메달. 문화재청 제공

     

    서윤복의 보스턴 마라톤 우승 메달이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은 3일 '서윤복 제51회 보스턴 마라톤 대회 우승 메달'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고 밝혔다. 이 메달은 서윤복 선수가 1947년 4월 광복 이후 우리나라 선수로는 처음으로 'KOREA(코리아)'라는 국호와 태극기를 달고 제51회 미국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 출전해 우승하고 받은 배지 형태의 메달이다.

    서 선수의 우승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 미 군정 시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호와 우리 민족의 역량을 전 세계에 알린 사건으로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 또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정식회원국 승인, 1948년 런던올림픽과 생모리츠 동계올림픽 참가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공군사관학교 제1기 졸업생 첫 출격 서명문 태극기. 문화재청 제공

     

    '공군사관학교 제1기 졸업생 첫 출격 서명문 태극기'도 문화재로 등록된다. 공사 1기 졸업생 천영성이 첫 출격을 앞둔 1952년 12월 환송 행사에서 받은 태극기로, 전시 중 우리나라가 자체 교육 과정으로 조종사를 배출한 의지를 알려주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기록물이다. 임전무퇴, 신념, 조국통일, 쾌남아, 축초출격 선배 천영성 중위 등이 적혀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을 거친 '고흥 소록도 4·6사건 진정서 및 성명서', '고흥 소록도 녹산의학강습소 유물', 서울 진관사 소장 괘불도 및 괘불함' 등 3건을 문화재로 등록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