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전대 '초선 바람', 쇄신 신호탄?…노이즈 마케팅 지적도



국회/정당

    국민의힘 전대 '초선 바람', 쇄신 신호탄?…노이즈 마케팅 지적도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 연이은 초선 도전에 여론 주목
    초선 김웅‧김은혜, 원외 이준석 등 당권 도전…윤희숙 막판 고심
    김종인표 쇄신 신호탄 기대감…일각선 '노이즈 마케팅' 지적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당권 출마를 선언하면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의 쇄신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선 초선들이 전당대회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웅‧김은혜‧이준석에 윤희숙까지?…전대 판 흔드는 신진세력

    다음달 11일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현재까지 당권 의사를 밝힌 후보들 중 초선은 김웅(서울송파갑), 김은혜(경기성남분당갑) 의원 2명이다. '임차인 5분' 발언으로 화제가 됐던 초선 윤희숙 의원(서울서초갑)도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외에선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출마 의지를 드러낸 상태다.

    초선들의 당권 도전이 이어지면서 최고위원 후보군들도 영향을 받는 분위기다. 원내에선 30대 초선 배현진 의원이, 원외에선 40대 원영섭 전 조직부총장과 홍종기 부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2019년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조대원 전 고양정 당협위원장도 16일 도전 의사를 밝혔다.

    보수정당 역사상 당 대표 선거에 초선의원이 도전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정책 개발과 입법 작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원내 활동과 달리 당 대표는 조직 관리와 대여(對與) 관계 운영 등 고도의 정무적 감각이 필요하다는게 중론이다. 이 때문에 당 대표 자리는 통상 중진들의 전유물로 인식돼왔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대표 경선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최근 초선들의 잇따른 당권 도전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총선 참패 후 들어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초선들을 앞세워 당 쇄신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일부 중진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중도개혁을 지향하는 정강‧정책 개정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사과 등을 추진한 것이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김종인 비대위 체제 하에서 몸집을 키운 초선들은 신구(新舊)대결 구도를 형성하며 쇄신 분위기를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지난 7일 김 전 위원장은 김웅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까지 너무 얌전하게 하는데, 세게 붙어보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11일 언론 인터뷰에서도 "과거 정치와 인연이 없는 사람을 대표로 뽑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며 "정당 대표가 과거처럼 정치 경험이 많아야 할 필요는 없다"고 사실상 초선 당 대표론에 힘을 실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