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박준영 사퇴, 文대통령 국회 의견 종합 판단한 결과"



대통령실

    靑 "박준영 사퇴, 文대통령 국회 의견 종합 판단한 결과"

    "사퇴 계기로 국회 청문 절차 신속히 완료되길 희망"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 한번도 이견 노출된 적 없어" 당청 갈등론 선그어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윤창원 기자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에 대해 "대통령이 국회의 의견을 구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 장관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부인의 고가 도자기 대량 밀수 의혹과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며 사과하고, 자진 사퇴했다.

    여당 일부에서조차 ,'야당 반대 3명의 후보 중 1명은 낙마해야한다'는 여론이 커지자 당청이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사태 정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국회에서 청문절차가 사퇴를 계기로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박 후보자 사퇴는 청와대와 여당이 긴밀히 소통한 결과라고 한다. 지난 주말 청와대가 여당의 전체적인 의견을 들었고, '1명 정도는 사퇴 필요' 의견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다고 한다. 이후 이번주 내내 문 대통령의 숙고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여당에 떠밀렸냐 추측들 하시는데요. 부지런히 소통해서 지난 주말쯤에 대체로 여당의 의견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소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간에 이번 건에 대해 한번도 이견이 노출된 적 없다"며 "여당 지도부 내에서도 약간씩 의견 다르긴 했지만 당대표, 원내대표 통해서 제가 들은 당내 여론과 대통령께서 생각하시는 판단과 간극이 거의 없었다는 말씀 꼭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이번 인사청문 과정에서 당청 간 갈등 논란이 잇따르자, 청와대가 적극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또 지난 10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14일까지 한 것도, 여당의 의견에 따른 것이라고 이 고위관계자는 설명했다. 인사 강행을 위한 시간 벌기가 아닌 여야의 협상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란 해명이다.

    이 고위관계자는 "대통령 마음 속에는 '국회 판단 존중하겠다, 여론과 국회 의견 충분히 듣고 결정하겠다'는 마음과 원칙이 있었다"며 "(기자회견)그 때 강행입장이었다가 갑자기 입장 바뀐 것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이 관계자는 인사청문회 제도 개혁을 거듭 국회에 요청했다.

    그는 "대통령의 특별연설 때 대통령이 그렇게 (인사청문 개혁을 )말한 것은 국무위원에 대한 평가가 좀 온당하게 정당하게 이뤄지면 좋겠다는 바람이었던 것으로 이해한다"며 "현 정부에서 그런 적용 안해도 좋으니 , 다음 정부로부터 적용한다는 조건 하에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과 관련된 열린 토론이 국회에서 이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