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혜숙 또는 박준영 낙마? 靑 "아직 국회의 시간, 10일까지 지켜볼 것"



대통령실

    임혜숙 또는 박준영 낙마? 靑 "아직 국회의 시간, 10일까지 지켜볼 것"

    靑 관계자 "청문보고서 송부 마감시한 까지는 국회 논의 지켜볼 것"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야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를 두고 여권의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청와대는 "아직은 국회의 시간"이라며 당분간 정치권의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7일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공은 국회에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사청문법에 따르면 국회가 대통령에게 (청문보고서를) 송부하는 마감 시점이 5월 10일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논의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어 "여당이 다각도로 의견을 수렴하고, 야당과 조율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에서는 국회 내에서 진행되는 상황과, 국민 여론을 꼼꼼히 살피면서 부적격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 문제를 고심하고 있다.

    왼쪽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해양수산부 박준영·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 후보자. 윤창원 기자

     

    현재 문제가 되는 장관 후보자는 총 3명으로 우선,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아파트 다운계약, 위장전입, 가족 동반 외유성 출장, 논문 표절 의혹이 일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는 부인이 관세법을 위반해 도자기 찻잔 등을 국내로 들여와 소매업 등록을 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판매했다는 도자기 의혹이 논란이 됐다.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는 세종시에 아파트를 특별공급 받고도 실제로 거주하는 대신 시세차익만 남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은 이들 3명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불가하다며 지명 철회 또는 자진 사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정의당은 임·박 후보자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를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특히 임·박 후보자 중 최소 한 명에 대해서는 낙마가 불가피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청와대 내부 기류가 언론 보도를 통해 흘러나오기도 했다.

    민주당이 송영길 신임 당대표를 중심으로 부적격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만큼 청와대도 당과 소통하면서 최종 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0일에는 문 대통령이 취임4주년 특별연설을 할 예정이어서 주말 사이에 결론이 내려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