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솔솔 커지는 與대선경선 연기론…계파 갈등인가 경쟁력인가



국회/정당

    솔솔 커지는 與대선경선 연기론…계파 갈등인가 경쟁력인가

    당대표 경선 끝나면서 대선 경선 룰로 쏠리는 관심
    경선연기 주장 측 "野, 다단계 단일화로 4·7재보선 압승…대선도 그럴 것"
    반대 측 "재보선 참패는 원칙 깼기 때문…국민들 '또 바꾸네' 생각하실 것"
    1위주자 이재명측 "말바꾸는 정당에 컨벤션 효과 기대 못해"
    이낙연·정세균측 "연기하면 관심 더 받겠지만 정해진 룰 따르겠다"
    송영길 대표, 합리적 노선 취하면서도 "후보간 합의" 전제조건

    송영길(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이 마무리 되면서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선 후보 선출 방식을 둘러싼 논의도 차츰 본격화되고 있다.

    이 중 대선 6개월 전으로 정해놓은 대선후보 선출 시기에 대한 의견들도 수면 위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를 통해 당 대선후보 선출 시기를 '대선 180일 전'으로 규정해 놓고 있다.

    이로 인해 본격적인 경선은 6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규정에 따라 경선에 돌입할 경우 대선 본선을 경쟁력있게 치르기 어렵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정치 이벤트인 만큼 최대한 악재는 피하면서 흥행을 불러와야 승리할 수 있는데 '나홀로' 후보를 내놓고 먼저 레이스를 펼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2개월 늦은 '대선 120일 전'에 당 대선후보를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며 동료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여야가 모두 규정에 따를 경우 민주당 대선 후보는 2달가량 먼저 대선 레이스를 시작하게 된다.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측은 △더 오랜 기간 검증을 받아야 하고 △국민들께 장시간 노출돼 신선함은 떨어지는 반면 피로도는 쌓일 수 있으며 △컨벤션효과가 너무 빨라 정작 대선 시기가 되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당헌 개정 반대 의견에 대해서는 상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경선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고 명기된 점을 근거로 들며 집권보다 더 상당한 사유가 어디 있느냐는 주장도 펼치고 있다.

    친문 성향의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기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선거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지, 특정 후보가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어서 벌이는 움직임이라는 것은 당의 분열을 초래하려는 측의 억지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의 한 재선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왜 4·7 재보궐 선거에 졌는지를 생각해보면 답은 간단하다"며 "야권에서 국민의힘 경선, 안철수-금태섭 단일화,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등 3차례의 흥행 이벤트를 치르는 동안 우리 후보는 혼자서 뛰었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에서는 또 다시 다단계 단일화로 이슈를 잠식하려 들 텐데 우리당 후보 혼자서 2달 동안 뛰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그 시간 동안 어떤 검증이 어떻게 들어올지도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경선을 규정대로 치러야 한다는 측은 더 이상 원칙이 흔들려서는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4월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1층에서 입장 발표를 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들은 연기 주장 측과 마찬가지로 4·7 재보선 참패를 예로 들며 원칙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진 선거라고 규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당대표 시절 만든 쇄신안을 거스르면서까지 당헌을 무리하게 개정해 재보선 참여를 결정하는 바람에 '내로남불'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부동산 정책 실정과 LH 사태 등으로 인해 정부·여당 심판론이 팽배한 상황에서 한 차례 더 스스로 만든 룰을 깨는 모습을 보일 경우 이번 재보선 못지않은 후폭풍을 맞이할 수 있다고까지 경고하고 있다.

    아울러 경선 시기를 늦출 경우 국정감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데다, 당내 주류인 친문 진영이 원하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경선을 늦추려한다는 불필요한 비난도 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경선 일정을 늦춘다면 다소의 흥행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국민들께 '저 당은 선거 때만 되면 당헌을 바꾸는 구나'하는 인식을 심어드릴 수 있다"며 "특정 후보, 특정 진영의 유불리 때문에 또 다시 말을 바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레이스 참여가 확실시 되고 있는 후보 진영별로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창원·박종민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후보 선출 시기를 180일 전으로 정하자는 논의를 할 당시에도 너무 빠른 것이 아니냐는 반대 의견이 많았지만 결국 토론을 거쳐 결정했다"며 "말을 바꾸는 정당에게 컨벤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경선이 연기되면 변수가 다양해지면서 국민들의 관심을 더 끌 수 있다는 측면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정해진 규정에 따라 경선을 잘 치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취임 후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며 합리적인 노선을 보였지만 "특정 후보를 배제하거나 불리하게 룰을 바꿀 수는 없다. 의견을 잘 수렴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대선 주자들 간의 합의 없이는 일정을 변경할 수 없다는 의미인 만큼 현재와 같이 후보 측간 입장 차가 명확한 상황에서는 경선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

    여기에 송 대표와 달리 강성 친문으로 분류되고 있는 김용민 최고위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칙을 훼손시키는 방향으로 가다 보면 특정인에 대한 유불리로 오히려 당이 분열될 수 있다"며 경선 연기 반대 입장을 밝힌 점도 9월 경선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