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막 오른 김부겸 인사청문회…文정부 마지막 인사 전원 통과할까



국회/정당

    막 오른 김부겸 인사청문회…文정부 마지막 인사 전원 통과할까

    靑·민주당, 한 명의 낙오자도 용납 못해
    국민의힘, 김부겸 지명철회 요구…"'여자 조국' 임혜숙도 부적격"
    표결 참여 조건으로 법사위원장 탈환하려는 野
    인사 독주 부담되지만 법사위 사수 의지 확고한 與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19일 오전 인사청문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6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낙마자 없이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내각을 예정대로 구성하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지난 4일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슈퍼 청문회 문턱을 넘은 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뿐이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등 가시밭길이 예고된 상황이다.

    ◇김부겸에 파상공세 예고한 野…법사위원장 탈환 위한 포석?

    야당의 공세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 비위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한 점 △자녀의 라임 펀드 가입 △외국어고등학교 폐지 법안 발의 직후 자녀의 외고 입학 △업·다운계약서 논란 △자동차세·과태료 체납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김 후보자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한 이력도 문제 삼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김 후보자 검증을 위해 여야가 의결한 자료 제출 요구안은 총 729건이다. 증인·참고인 25명에 대한 출석 요구안도 가결됐다.

    국회 과반 이상을 차지한 인적 구성상 국무총리 인준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단독 처리가 가능하지만, 4·7 재보궐 참패 이후 인사 독주를 강행하기엔 정치적 부담이 큰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 표결 참여를 조건으로 숙원사업이 되다시피 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탈환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 독주 프레임이 덧씌워진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것.

    다만 대야 협상에 대해 민주당 내에선 4·7 재보궐 이전과 큰 차이가 없는 분위기가 읽힌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법사위원장 자리가 국무총리 인준 표결 참여를 위한 협상 대상이 될 수는 없다"며 "지난달 본회의에서 처리하려던 것을 국민의힘에 한 번 양보한 것 아니냐"는 입장을 고수했다.

    또다른 원내 핵심 관계자도 "문재인 대통령 임기 마지막 1년을 앞두고 완성체로서 마지막 내각을 제때 출발시키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취임 4주년인 이달 10일 즈음엔 인사를 매듭 짓겠다는 구상이다.

    ◇野, 임혜숙·노형욱·박준영은 안돼…與, 전원 통과해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만 여야 합의로 채택된 가운데 나머지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 여부도 관심사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우호적으로 보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청문보고서는 이날 무난하게 채택될 전망이다.

    다만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문제다.

    특히 국민의힘은 외유성 출장과 다운계약서 논란을 일으킨 임 후보자에 대해 '여자 조국'이라며 파상공세를 펴고 있다.

    '관사 재테크' 의혹에 휩싸인 노 후보자와 '도자기 밀수' 논란을 일으킨 박 후보자도 낙마 대상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청문회 과정에서 기존에 제기된 의혹 이상의 결정적 하자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보고 김 후보자와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마무리하겠다는 각오다.

    사실상 문 대통령의 마지막 인사인만큼 단 한 명의 낙마자 없이 전원 통과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