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태흠 "내가 강성 친박? 계주가 감옥 갔는데 친박이 어딨나"



정치 일반

    김태흠 "내가 강성 친박? 계주가 감옥 갔는데 친박이 어딨나"

    새 원내대표, 파이터 기질 필요
    이제 국민의힘에 친이·친박 없어
    법사위원장 구걸하지는 않을 것
    정청래 법사위? 與 책임지면 돼
    윤석열 대권? 아직 정치선언 안해
    MB·朴 사면, 필요하지만 시기는...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태흠 (국민의힘 의원)

    국민의힘 새로운 원내대표가 다음 주 금요일이면 꼽히는데요. 그 후보들을 저희가 차례로 만나보고 있죠. 오늘은 3선의 김태흠 후보 연결을 해 보겠습니다. 김태흠 의원님 안녕하세요.

    ◆ 김태흠> 네,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김태흠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원내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네, 오랜만입니다. ‘여당의 독선에 맞설 원내대표는 김태흠뿐이다’라면서 출사표를 던지셨어요. 다른 후보들, 김기현 후보, 권성동 후보, 유의동 후보에 비해서 김태흠이 가진 강점 있다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 김태흠> 글쎄, 저는 민주당이 지난 1년간을 보면 180석 다수당에서 오만과 독선 그리고 또 입법 독주. 그래서 저는 의회 독재를 자행했다 이렇게 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또 민주당 원내지도부를 구성하는 거 보면 도로 친문당, 또 청와대 출장소라 불릴 정도로 과거 회귀형 원내지도부가 들어섰다고 저는 인정하거든요. 그래서 이런 상태라면 민주당이 지난 1년과 같은 그런 기조에서 바뀌지 않을 것이다. 이럴 때는 강단 있게 싸울 수 있는 저와 같은 파이터가 필요하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 김현정> 파이터가 필요하다? 강한 이미지?

    ◆ 김태흠> 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사실 국회는 여야가 정책 또 정치현안을 갖고 경쟁하고 대결하는 장이잖아요. 그럴 때는 사안을 정확히 분석하고 판단하는 능력 갖춘 원내대표가 필요하다. 그리고 또 세 번째로는 사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는 원내대표를, 앞으로 당대표나 아니면 대권 후보로 그냥 자기의 정치적 여정이나 목적으로 가는 데 있어서 디딤돌이나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이 아니고 정치생명을 거는, 이 직에 거는 이러한 사심 없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리고 또 제가 충청권 출신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당의 외연을 좀 넓히는 것도 또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입니다.

    ◇ 김현정> 그 지금 말씀하신 파이터의 이미지, 강단 있는 이미지, 이게 강점이 되기도 하는데 또 한편으로 보면 또 강성 친박 이미지가 좀 부담이 되지는 않을까 싶어요. 왜냐하면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투표해서 뽑는 건데 지금 국민의힘은 초선이 절반이 넘어요. 초선들은 그 강성, 친박, 이런 이미지에 대해 좀 거부감을 가지고 계신 것 같은데요.

    ◆ 김태흠> 요즘 친박이 어디 있어요. 과거에 친이, 친박 할 때 저도 그 프레임에 갇혔던 사람의 한 사람은 맞는데요. 친박이 어디 있어요. 계주가 감옥에 가 있고 그다음에 이런 사람들 다 지금 정치 그만두고 했는데 아니, 저기 계주도 없고 총무도 없는 이 계가 어디 있어요. (웃음)

    ◇ 김현정> (웃음) 계모임 하셨어요? 계모임 하신 건 아니잖아요.

    ◆ 김태흠> (웃음) 아니,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 김현정> 지금 ‘이제 친이, 친박 이런 거 없다. 그런 거로부터 자유로워지자’ 이 말씀인 것 같고 이번 원내대표에는 당장의 과제가 있습니다. 뭔고 하니 공석이 된 법사위원장 자리. 윤호중 법사위원장이 민주당 원내대표로 가시면서 그 자리에 누가 새로 와야 되는데 그 자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문제가 있습니다.

    ◆ 김태흠> 사실 법사위원장 자리는 찾아오고말고 타협의 그런 대상이 아니었거든요. 그것은 17대 국회에도 이렇게 보면. 민주당이 존경하는 노무현 대통령 때도 야당 몫이었고. 또 18대 때 민주당 전신이 80석 정도 차지할 때도 (법사위원장은) 민주당이 가지고 있었어요. 야당이 가지고 있었어요. 그거는 87년도 이후에 여야 균제와 균형을 통한 협치의 상징처럼 된 거거든요. 그리고 이게 관행이라는 건 불문법이나 마찬가지예요. 그런데 그 부분을 180석을 차지했다고 그래서 본인들이 점유하고 불법을 하는 거다,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불법 점유라고까지 보세요?

    ◆ 김태흠> 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사실은 와이셔츠 첫 단추를 잘못 꿰면 다른 단추 아무리 꿰도 뭐하겠습니까? 그래서 협상을 한다면 원점부터 다시 시작해야 된다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민주당에서는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냥 관습적으로만 있었던 것이고 180석을 국민들이 줬을 때는 힘 있게 어떤 입법들을 해 가라라는 것으로 이해를 하기 때문에 그래서 법사위는 우리가 가져가겠다’라는 논리이긴 했어요.

    ◆ 김태흠> 그러면 자기들이 80석 가져갈 때는 왜 그랬어요. 우리가 그리고 거의 (의석수 3분의 2) 육박하는 18대 때는. 그러면 어떤 논리예요. 그러니까 앞뒤가 안 맞는 얘기죠.

    ◇ 김현정> 지금 ‘민주당 3선 정청래 위원장이 법사위원장으로 가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런 관측들이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태흠> 글쎄, 저는 구걸하고 싶지 않아요. 그냥 원점에서부터 다시 논의를 요구를 할 거고 그런 논의가 받아들이지 않을 때는 저희는 구걸하지 않겠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이 아니다고 하면 더 구걸하지는 않겠다’는 말씀은 ‘가져가시라’?

    ◆ 김태흠> 네, 그거에 대한 판단은, 이제 본인들이 가져간 그거의 판단은 국민들이 판단하시겠죠.

    ◇ 김현정> ‘구걸까지 해서 가져오고 싶은 생각은 없다. 대신 그 책임은 민주당이 져라’ 그런 말씀이신 거예요.

    ◆ 김태흠>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정청래 의원이 법사위원장 되는 것에 대해서 문제제기는 안 하세요? 더러 국민의힘에서는 문제제기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더라고요.

    ◆ 김태흠> 정청래 의원의 정치적인 지금까지의 해 왔던 그런 질의나 여러 가지를 볼 때 소위 법사위원장으로서의 그런 독선이 더 흐르고 또 현 정권의 그런 입맞춤으로 더 갈 것 같은 이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아마 우리 당 의원들이 더 걱정을 하겠죠.

    발언하는 정청래 의원(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김현정> 하지만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하고 또 정청래 의원이 하신다고 하면 그걸 말리고 구걸하고 이럴 생각까지는 없다’는 말씀.

    ◆ 김태흠>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원내대표면 당의 지도부니까 다가오는 대선도 당연히 신경 쓰고 이끌고 가야 하는 임무가 있는데요. 지금 국민의힘 분들이 대체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경선에서부터 같이 뛰어주기를 바라고 있는 거 맞습니까?

    ◆ 김태흠> 저는 말이에요. 윤석열 전 총장이 요즘 언론을 통해서 여론조사의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에 오르내리는 거는 알고 있는데 윤석열 전 총장이 정치를 하겠다고 아직 선언을 하지 않았잖아요.

    ◇ 김현정> 안 했죠.

    ◆ 김태흠> 선언을 하지 않은 그런 상태에서 이러쿵저러쿵 이렇게 언급하는 건 저는 적절치 않다, 이렇게 봐요.

    ◇ 김현정> 그런데 이미 선언을 하는 것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걸 가정하고 아마 전망을 해 보는 것 같습니다.

    ◆ 김태흠> 그런데 이제 정치에서 가정이라는 부분을 갖고 언급하는 거는 적절치 않다고 보여요. 다만 이제 예의주시하고 또 그분이 정치 지도자, 국가 지도자로 갈 수 있는 덕목들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이런 부분들을 지금은 예의주시를 해야지 이러쿵저러쿵 하는 건 적절치 않다, 이렇게 봐요.

    ◇ 김현정> 혹시 좀 원치는 않으세요? 별로라고 보세요? 그분 정치하시는 거.

    ◆ 김태흠> 아니, 그거는 그렇지 않아요. 예의주시하고 있어요, 저도.

    ◇ 김현정> 제가 이걸 왜 질문을 드렸냐면 윤석열 전 총장은 지금은 여당과 적진 관계가 됐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을 철저히 수사해서 감옥에 넣은 검사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김태흠 의원 입장에서는 좀 꺼려지시는 면이 있는가 그 생각이 들어서요.

    ◆ 김태흠> 아니, 저는 통 큰 사람이에요. 왜냐하면 아무리 그런 과거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일단 이 법치를 수행하는 그런 역할의 입장에 있지 않았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렇고. 두 번째로는 지금 저희가 이 국가를 이끌어갈 수 있는 그런 정치적인. 그다음에 소신과 철학 그다음에 갖춰야 할 그런 덕목들을 갖춰졌다면.

    그리고 두 번째로는 지금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서 뭔가 공정과 정의를 외치지만 공정과 정의가 무너지고 도덕과 상식이 무너지지 않았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 전 총장) 본인이 생각하는 그런, 제대로 그런 부분들을 바로 잡을 수 있느냐, 그다음에 또 국가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준비가 됐느냐 이런 부분들을 봐야 되는 거겠죠. 만약에 그분을 평가한다면. 그런데 저는 기본적으로 아직 정치선언을 안 했기 때문에 좀 언급하고 싶지 않아요, 사실은.

     

    ◇ 김현정> (웃음) 언급하고 싶지는 않으세요. 다만 예의주시는 할 뿐이다. 그리고 그분이 정치를 한다 그러면 특별히 꺼리지는 않는다. ‘(나는) 통 크다’ 그 말씀.

    ◆ 김태흠> (웃음) 네, 제가 원래 통 큰 사람입니다.

    ◇ 김현정> 두 전직 대통령 얘기가 나온 김에 사면 얘기 좀 해 볼게요. (오세훈, 박형준) 두 신임시장이 문재인 대통령께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건의하면서 이 이야기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습니다. 그런데 김태흠 의원님은 찬성하시는 걸로 제가 알아요, 아는데 당 내 초선파와 쇄신파들을 중심으로는 ‘재보궐선거 직후에 사면 건의하는 건 이건 국민정서와 동떨어졌다. 특히 중도층이 다시 국민의힘에 등 돌릴 것이다’ 이런 우려를 합니다. 어떻게 보세요?

    ◆ 김태흠> 저는 사실 이 사면 얘기가 이 시점에 왜 나왔는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저도 이제 원내대표를 출마하니까 이 언론에서 물어보니까 저의 평소 생각을 밝힌 거거든요. 그 얘기는 뭐냐 하면 지금 왜 그런 생각을 가졌냐면 이제 죄의 유무 이런 부분들을 떠나서 과거에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전직 대통령들도 이렇게 감옥에 오래 있지 않았거든요.

    ◇ 김현정> 전두환, 노태우.

    (왼쪽부터) 이명박 전대통령, 박근혜 전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 김태흠> 그리고 또 두 번째로는 이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지금 감옥에 있으니까 사실은 이 국격에도 문제가 있고 우리나라 다른 부분들은 다 선진국인데 두 분이 가 있고 이런 모양새도 안 좋고. 또 세 번째로는 이제 벌써 4년이 넘고 했으니까 문재인 정권이 이제 1년 남았지 않습니까? 1년 남은 상태에서 국민의 화합이라든가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사면이 됐든 가석방이 됐든 무슨 조치가 있는 게, 그래서. 이거는 또 대통령의 고유 권한 아닙니까? 그래서 대통령께서 크게 여러 가지를 생각해서, 고려해서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게 제 소신이에요.

    그리고 이게 지금 당내에서 여러 의견이 있다. 그다음에 중도에서 그런다. 저는 각자가 의견이 있을 수 있죠. 당내에서도 온정적인, 이런 부분에 대한 건 크게 다 동의를 할 거예요. 다만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선거가 막 끝난 다음에 이런 얘기를 하면 일부 국민들이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그런 고민스러운 이런 부분에서의 측면에서의 그런 차이지 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렇게 봐요.

    ◇ 김현정> 사실은 이 탄핵이 그냥 탄핵이 아니고 국민들이 촛불을 들어서.

    ◆ 김태흠> 탄핵하고 사면하고 다르잖아요.

    ◇ 김현정> 그랬던 탄핵이기 때문에.

    ◆ 김태흠> 아니, 탄핵은.

    ◇ 김현정> 제 말을 끝까지 들어보세요. ‘4년이라는 시간이 사면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냐라는 이런 국민적인 공감대가 아직 좀 덜 형성된 거 아니냐’ 이 부분을 초선들은 걱정하시는 것 같아요.

    ◆ 김태흠> 그런 부분들도 있고 또 시기적인 그런 부분들도 좀 뭐라 그럴까, 아직까지는 앞에 말씀하신 것처럼 재보선 선거에서 승리했다 해서 좀 취하지 않았냐 해서 이런 부분을 들을 필요가 없는데 이런 오해, 이런 부분들 같은 게 좀.

    ◇ 김현정> 그런 부분 걱정이 되시고.

    ◆ 김태흠> 그렇겠죠.

    ◇ 김현정> 제가 탄핵 얘기를 꺼냈는데 벌써 ‘탄핵이 문제는 아니다’ 그렇게 말씀하셨잖아요.

    ◆ 김태흠> 자꾸 그래서 지금 언론이 누가 정치인 누가 한두 마디 할 수 있는 건데 이 부분을 가지고 모든 우리 국민의힘 전체를 같이 집어넣어서 싸잡아서 얘기하고 또 이걸 논란을 더 키우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걱정스러운 상태인 상태에서 얘기가 나와서 그런 거예요.

    ◇ 김현정> 그럼 여기서 정리를 깨끗하게 하고 가죠. 5선 서병수 의원이 대정부질문에서 한 그 얘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할 사안은 아니다, 탄핵 당할 죄를 짓지 않았다고 한 탄핵 불복론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에서는 동의 안 한다, 개인 의견이다’ 그 말씀이시죠?

    ◆ 김태흠> 국민의힘에서 동의하는 사람이 있고 동의 안 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만 있잖아요. 제 생각은 탄핵은 이미 역사다. 그렇게 보거든요. 그런데 그 역사라는 것은 잘됐느니 못됐느니 그건 후세에서 평가하는 거고 또 그러한 과정들이, 조금 그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라고 저는 절차나 이런 과정이나 이런 부분들은 뒤돌아보면 사실은 문제가 조금 있는 부분도 있어요.

    그런데 이러한 부분들은 좀 저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의 그런 분들이 먼저 의견이 있다든가 할 때 먼저 얘기를 꺼내면서 조금 다시 인식하고 하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 거지 예를 들어서 그 부분에 찬반적인 그런 측면에서 있었던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은 저는 조금 적절하지 않다, 이렇게 보는 거고요. 저도 생각이 있지만.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고요. 끝까지 선의의 경쟁 해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김태흠>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원내대표 후보입니다. 김태흠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