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영길, 친문 책임론에 "특정한 사람 배제 옳지 않아"



국회/정당

    송영길, 친문 책임론에 "특정한 사람 배제 옳지 않아"

    민주당 당권 도전 예정인 송영길 의원,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
    2030 민심 이반에 "아이들 윽박지르자 투표로 보여준 것"
    "'꼰대' 정치 안 되려면 아픔 공감하고 들어줘야"
    "우리가 임명한 검찰총장인데 관리 못했다"…검찰개혁 피로감도 패인
    당대표·대선주자 경선룰 변경에는 "차기 당대표 몫" 일축
    "당이 실력으로 정·청 이끌어야…최초 주택 분양자엔 LTV·DTI 90%까지"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로 꼽히는 송영길 의원은 13일 "우리가 꼰대 정치가 되지 않으려면 그들의 아픔을 공감하고 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4·7 재보궐 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2030세대의 표심 이반과 관련해 민주당원인 자신의 90년대생 자녀들을 예로 들며 "경험치가 낮다며 아이들을 윽박지르면 아이들이 '아빠하고 말 안 해'라고 말하며 문을 닫아버린다. 그리고 투표로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제해결은 국민의 소리를 들어줘야 된다. 부부싸움 할 때도 일단 들어줘야 되지 않느냐"며 "아무리 좋은 얘기를 해도 신뢰가 무너지면 울리는 꽹과리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임시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서 변재일 준비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또 다른 패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우리가 임명한 검찰총장이고 법무부장관인데 왜 유효하게 관리를 못하고, 정리를 못 했느냐에 대한 비판이 크다"며 유능한 개혁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하려면 확실하게 하든지, 안 하면 말든지, 타협을 하든지 (했어야 했는데)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하고 코로나 때문에 힘든 데 이 문제에 질질 끌려가고 시간을 낭비했다"며 "백신 확보, 부동산 문제 해결, 반도체 문제, 탄소중립화 문제 등을 유능하게 해결하는 집권당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친문의 책임론과 2선 후퇴론에 대해서는 "야당 후보와 싸울 때도 사퇴라는 말은 잘 안 썼다. 왜냐면 그것은 유권자의 선택"이라며 "친노 논란이 있었고, 친문 논란이 있었지만 어떤 특정한 사람을 배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반대 의견을 밝혔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 10% 수준인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 대표는 당원의 대표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차이가 선출방법에 있을 수밖에 없다"며 "대부분 결론을 보면 당심과 민심이 거의 수렴해 간다"고 답했다.

    이한형 기자

     

    4·7재보선 참패가 당심과 민심의 차이가 컸기 때문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전당대회를 며칠 앞두고 바꾸면 공정성 시비가 나온다"며 "시험을 보다가 자기가 시험 문제를 바꾸자고 하면 이것이 우리 20대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라고 경선 룰 변경 반대의사를 거듭 확인했다.

    내년 대선 후보 경선 룰에 대해서도 "지금 논의하면 괜히 분란만 생긴다"며 "당 대표가 되신 분이 그때 고민할 문제"라고 일축했다.

    당청 관계와 관련해서는 "대통령께서 (실무를) 다 알 수는 없다. 장관이나 실국장들이 하는 일을 각 해당 상임위원회의 국회의원들이 끌고 가야 한다"며 "당이 민심과 결합하고 조사하고 연구하고 공부해서 청와대와 정부를 끌고 갈 수 있는 자기 내용과 실력을 겸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대책도 마찬가지다. 국민들이 볼 때는 집값을 올려서 국가와 집주인이 같이 나눠먹는 공범자로 보고 있다"며 "최초로 자기 집을 갖는 분양 무주택자에게는 LTV와 DTI를 90%로 확 풀어서 바로 집을 살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