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주열 열사 추모식서도 '미얀마 민주화운동' 지지 목소리



경남

    김주열 열사 추모식서도 '미얀마 민주화운동' 지지 목소리

    창원 마산중앙부두서 제61주년 4․11민주항쟁 기념 및 김주열 열사 추모식 개최
    '미얀마의 오늘은 대한민국의 어제'라는 주제로 한국미얀마연대 대표 민주화운동 지지 발언

    창원시 제공

     

    11일 김주열열사 시신인양지인 창원시 마산중앙부두에서 (사)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제61주년 4·11민주항쟁 기념 및 김주열 열사 추모식'이 개최됐다.

    추모식에는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해 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회원과 학생, 기관단체장, 남원 김주열열사 기념사업회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화를 향한 고인의 숭고한 넋을 기렸으며, 식전 문화공연, 추모의 벽 제막, 기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미얀마의 오늘은 대한민국의 어제'라는 주제로 한국미얀마 연대 조모아 대표를 초청해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특별순서도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

    61년 전 4월 11일 마산 중앙부두 앞바다에 김주열 열사의 시신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처참한 모습으로 떠오르면서 열사의 시신을 접한 마산의 시민들은 분노했고, 이승만 독재정권은 온 천하에 폭로됐다. 김주열 열사의 희생이 뿌린 씨앗은 4·19혁명, 10·18 부마민주항쟁, 6월항쟁으로 되살아났고, 촛불혁명의 불꽃으로 민주주의를 꽃피우게 했다.

    창원시 제공

     


    시는 올해 김주열 열사 시신인양지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추모의 벽을 설치했다. 6월에는 열사의 얼을 담은 동상을 설치해 김주열 열사의 고귀한 희생이 영원히 기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늘 제막한 추모의 벽이 꺼지지 않는 민주주의의 등불이 되어 이웃 미얀마에서도 민주화의 봄이 오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한다"며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는 부정·부패와 불의에 맞서 투쟁하신 많은 분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세워진 만큼, 김주열 열사를 비롯한 모든 민주열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후손들에게 길이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기념사에서 "미얀마 상황은 61년 전 마산과 같다"며 "민주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가는 미얀마 국민들에게 깊은 존경과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