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丁총리 사퇴 신호탄…4.7 재보선 후 '쇄신용' 대폭 개각 오나



대통령실

    丁총리 사퇴 신호탄…4.7 재보선 후 '쇄신용' 대폭 개각 오나

    정 총리 4월 사의 사실상 공식화에 따라 개각 관심
    재보선 결과 패배할 경우, 분위기 쇄신용 대대적 물갈이 불가피
    총리, 국토부장관과 함께 경제부총리 등 장수 장관들 교체 가능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정책현안 브리핑을 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박종민 기자

     

    4.7재보궐 선거가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이후 예상되는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개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권의 잠룡 중 한 명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번 재보선 이후 대선 출마를 위해 총리직 사퇴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하면서, 이에 맞춘 개각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재보선 결과가 여권의 패배로 결론날 경우 '분위기 쇄신용'의 대대적인 물갈이 개각도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재보궐 선거 결과에 따라 대폭 개각이 있을 수밖에 없지 않겠냐"며 "최소 5~6 곳에 개각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정 총리의 사의는 이달 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지난 1일 정례 브리핑에서 "거취 문제는 대통령께 먼저 말씀드리고 입장을 표명하는 게 순리"라며 "때가 되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권 도전 의사를 부인하지 않으며 사실상 4월 사퇴 일정을 인정한 셈이다.

    사의 표명을 한 뒤 여당 대선 경선 일정을 고려하면, 정 총리의 사표는 바로 수리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후임 총리 인선까지 정 총리가 자리를 지킬 수도 있다.

    김부겸 전 의원. 윤창원 기자

     

    정 총리 후임으로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과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여권 일각에서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총리 기용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성 총리 후보군을 우선적으로 물색 중이란 얘기도 나온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교체를 예고한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의 교체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에서도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분노가 가장 높았던 만큼 선거 이후 변 장관에 대한 교체부터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 교체 가능성도 거론된다. 홍 부총리는 2018년 12월에 취임해 이미 재임 기간이 2년이 넘었다. 홍 부총리는 이미 두 차례 사의를 밝히기도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뉴딜펀드판매 창구를 방문, 펀드판매 직원을 격려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청와대 경제 라인이 물갈이 된 점도 경제부총리의 교체에 힘을 싣는다. 홍 부총리 후임으로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고형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 등이 꼽힌다.

    개각 폭이 커질 경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도 교체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