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사다난' 금태섭의 행보…안철수·민주당에서 국민의힘까지



국회/정당

    '다사다난' 금태섭의 행보…안철수·민주당에서 국민의힘까지

    진보 성향 탓에 검사복 벗고 민변에서 활동
    안철수와의 인연으로 민주당 들어왔지만 이후 安 비판
    여느 민주당 의원처럼 활동했지만 조국·공수처 비판으로 친문에 미운털
    "민주당 정상화" 위해 서울시장 선거 출마해 安과 대결하고 국민의힘 돕기까지
    "국민의힘 입당은 없다"며 보수화엔 선 그은 琴…향후 행보에 주목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한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우리 사회가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공동체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집권 세력의 독주를 반드시 견제하고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오만 그리고 무책임을 심판해야 합니다"

    여느 보수 정당인이 했을 법한 이 발언의 주인공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던 금태섭 전 의원이다.

    지난 24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금 전 의원은 기다렸다는 듯 정부·여당을 향해 포화를 쏟아냈다.

    그는 "전임 시장들의 권력형 성폭력으로 치러지는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에서는 전임 시장에 대한 칭송 릴레이가 계속되고 있다. 부산에서는 전임 시장의 변호인이 공동선대위원장이 돼서 선거를 지휘하고 있다"며 "이런 상식에 맞지 않는 행태에 모든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진보,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합리적인 분들이 모여서 이번에는 반드시 한 번 제동을 걸고 회초리를 때려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한 표현들을 서슴지 않았다.

    지난 2016년 4월 당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왼쪽)와 당시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후보가 함께 거리유세를 펼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여느 보수당 인사처럼 문재인 정권에 날을 세우고 있는 금 전 의원이지만 과거 이력은 어느 더불어민주당 정치인이나 진보진영 인사 못지않다.

    한 언론에 수사기관을 상대하는 칼럼을 연재하던 중 검찰 내부와의 마찰로 검사복을 벗은 그는 이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이른바 민변 소속으로 변호사 활동을 하게 됐다.

    방송에서 법률 상담 코너를 진행하면서 인지도를 쌓게 된 그는 2012년 대선이 끝난 후 민주당과 통합에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인연을 통해 정계에 입문하게 된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는 여느 민주당 정치인과 다름 없는 행보를 보였다.

    2014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 대변인을 지내며 당의 '입' 역할을 톡톡히 해냈고, 당 전략기획위원장도 맡았다.

    2016년에 치러진 20대 총선에서는 "맨날 싸움질만 하는 새누리당을 국회로 보내겠느냐"며 자신이 민주당 소속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2012년 9월 당시 안철수 원장의 측근 금태섭 변호사가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이 안철수 원장의 대선 불출마를 종용했다고 폭로한 뒤 나서고 있다.

     

    자신을 정치권으로 이끌었던 안 대표와도 멀어졌다.

    안 대표가 주변 사람들과 소통이 안 됨은 물론 비선 실세와만 논의한 후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렇게 민주당에 뿌리를 내린 금 전 의원이지만 이른바 '조국 사태'로 민주당으로부터도 미움을 사게 된다.

    국회에 입성하면서부터 소신과 다양성을 강조하며 민주당이 건강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왔는데, 친문 성향의 민주당 주류 지지층이 이러한 금 전 의원의 행보를 마땅치 않게 여겼기 때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검찰개혁에 있어 상징적인 인물로 평가되던 조국 전 법무장관에게 인사청문회 때부터 "언행불일치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없느냐"고 질의해 거센 비난을 샀다.

    지난 2019년 9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당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조 전 장관은 금 전 의원의 대학 선배이자 대학원생 시절 지도교수였던 인연이 있다.

    금 전 의원의 이러한 행보는 자신을 이른바 '조·금·박·해'(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로 불리는 당내 개혁성향 의원으로 분류되도록 했는데, 이 표현은 당내 친문 지지층의 입장에서는 눈엣 가시와 같은 존재로 여겨졌다.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에 반대했던 금 전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도 반대하면서 결국 국회 본회의에서 당론에 따르지 않고 기권표를 던지면서 민주당으로부터 징계를 받게 됐다.

    21대 총선 경선에서 쓴 잔을 마신 금 전 의원의 탈당은 예정된 수순이었다는 평가다.

    금 전 의원의 변신은 무소속으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계속됐다.

    정치적 스승에서 비판하는 적이 됐던 안 대표와 제3지대 야권후보 단일화라는 경쟁무대에서 맞붙게 된 것이다.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출마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진국회취재단

     

    안 대표에게 지면서 본선 출마의 꿈은 접게 됐지만 한때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6~8%의 지지율로 3~4위 권을 형성하는 등 야권 주자로서도 경쟁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무소속 출마 행보는 이른바 '반문(반문재인) 연대'라는 3지대 후보로서 가졌던 취지에 따라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를 돕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게 됐다.

    다만 금 전 의원은 이러한 일련의 행보가 자신이 보수 정치인이 됐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이 너무 이상해서 이것을 정상으로 돌여놔야 한다는 데는 진보, 보수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를 통해서 민주당이 정신을 좀 차리게 해야겠다는 이유로 (국민의힘에) 힘을 합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가 이번 단일화 과정을 거치며 좀 보수 쪽으로 가신 것 같은 행보였기 때문에 그 분이 보수화됐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안 대표와 달리 자신은 국민의힘에 입당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4·7 재보궐 선거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는 "지금 그 얘기를 하면 선거에 임하는 전선이 또 흐트러지지 않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