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文대통령·김정숙여사, 종로구 보건소에서 AZ백신 접종



대통령실

    [영상]文대통령·김정숙여사, 종로구 보건소에서 AZ백신 접종

    6월 G7 정상회의 출국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만65세 이상 AZ백신 접종 시작 첫날 솔선수범 의미도
    접종 전날 "백신 접종은 자신과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길"강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3일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았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이날 오전 9시 서울시 종로구 보건소를 방문해 접종 받았다. 본래 대통령의 전담 의료기관은 국군서울지구병원이지만, 청와대 참모진들과 함께 접종을 하기 위해 지역 보건소를 찾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보건소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종로구 보건소 2층에 들어서 일반인들처럼 체온측정을 한 뒤 예진을 받고 왼팔에 주사를 맞았다. 오른손잡이인 문 대통령에 대한 배려다. 주사를 맞으며 문 대통령은 "주사를 잘놓으시니까 조금도 안아프네요"라며 간호사에 격려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릴 예정인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AZ백신을 맞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시행되고 있는'필수목적 출국을 위한 예방접종 절차'에 따라 문 대통령처럼 외교 목적이나 공무 등 으로 해외에 나가게될 경우 백신을 우선적으로 맞을 수 있다. 이날 함께 백신을 맞은 서훈 안보실장, 강민석 대변인과 의전 경호 담당 등 수행인력 9명도 G7에 필수 인력들이다.

    AZ백신의 경우, 1.2차 접종 사이에 최소 8주 간격을 둬야 해 출국일을 기준으로 역산해 이날 맞게 됐다.

    또 이날은 효과성 논란이 있었던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AZ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날로, 만 68세의 문 대통령이 솔선수범을 보이겠다는 의미도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국민들께도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마시고 접종 순서가 되는대로 접종에 응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백신 접종 대기 중인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어 "백신 접종은 자신의 안전을 지키면서 집단면역으로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기도 하다"며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는 가짜뉴스는 아예 발붙이지 못하도록 국민들께서 특별한 경계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품청(EMA)에 이어 우리나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접종위)는 전날 "AZ 백신과 혈전 생성 간의 연관성이 없다"고 발표함에 따라 혈전 관련 안전성 논란까지도 일축한 바 있다.

    정부는 이날부터 요양병원·시설 등의 65세 이상 입소자 및 종사자 약 28만8천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그래픽=고경민 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