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활동가 무더기 기소 놓고 미·중 신경전 가열



아시아/호주

    홍콩 활동가 무더기 기소 놓고 미·중 신경전 가열

    중문대 총학생회 집행부는 하루만에 사퇴

    지미 샴(오른쪽 2번째) 등 민주 활동가들이 28일 경찰에 출석하기에 앞서 언론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 당국이 전 야당 입법위원과 민주활동가들을 무더기로 기소하면서 미국과 중국간 새로운 갈등의 소재로 떠오르고 있다.

    홍콩 당국은 지난해 60만명이 참여한 야당 입법위원 후보 단일화를 위한 예비선거와 관련해 조슈아 웡 등 47명을 홍콩보안법사 국가전복 혐의로 기소했다.

    이에 대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47명을 즉시 석방할 것을 요구하면서 "정치적 참여와 표현의 자유가 범죄로 처벌받아서는 안 된다"면서 미국은 홍콩인들과 함께 한다"고 말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홍콩의 정치인들과 활동가들을 국가전복 혐의로 기소한 것은 또 다른 심각한 사태라며 이는 '영국-중국 공동선언'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중국은 홍콩은 중국 내정에 속한다며 내정간섭을 중단하라고 맞받아쳤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홍콩 경찰이 법에 따라 국가전복 혐의자를 체포하고 기소한 것은 정당한 법 집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4일부터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를 시작으로 양회가 개막되는 만큼 홍콩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영국과 중국간 갈등은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중국은 이번 양회를 통해 홍콩 행정장관 선거인단 구성방식을 바꾸려 하고 있다.

    홍콩에서도 입법위원 선거구제 개편과 구의원에 대한 충성 서약 의무화를 통해 이른바 '애국자가 홍콩을 다스린다'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지침을 이행하려 하고 있다.

    한편 참정선언 등 선거운동 당시 내걸었던 공약을 폐기했던 홍콩 중문대 총학생회 집행부는 학교 측이 학생회와의 관계단절을 선언한 이후 구성원과 가족에 대한 협박과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집행부 사퇴를 선언했다.

    중문대 학생회 집행부의 사퇴는 학생들의 투표가 유효하도록 하기 위해 집행부를 인수한 첫 날 이루어 졌다. 하지만 집행부 사퇴는 학생평의회의 승인이 있어야 효력을 발휘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