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오늘 3.1절 기념사…日·北 메시지는?



대통령실

    文대통령, 오늘 3.1절 기념사…日·北 메시지는?

    美, 한·미·일 관계 개선 강조 속 맞은 제 102주년 3.1절
    배상 판결로 악화한 한일 관계 개선 메시지 낼 듯
    美와 물밑 조율 중 새로운 대북 구상 언급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3·1절 기념사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로 한일 관계가 나날이 얼어붙고 있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이번 기회에 일본에 거듭 유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 정책에 있어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양국 관계 개선은 필수적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제102주년 3·1절 기념사를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유화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미 신년사에서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개선 의지를 다져왔다. 주일대사에 여권내 대표적 '일본통'인 강창일 전 의원을 기용하면서 긍정 신호를 보내기도 했다.

    할머니들의 아픔을 표현한 조각상 뒤로 시민들의 글귀가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

     

    하지만 올해 1월 법원의 '위안부' 배상 판결로 한일 관계는 더욱 더 악화된 상황이다.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관련 질문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다"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고위 외교 안보 라인을 통해 일본정부에 일관된 유화메시지를 보내고 있지만 일본은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 올림픽 성공 개최 협력 제안과 함께, 거듭 일본과의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에 대한 의지를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기념사에서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촉구할 수는 있지만 일본을 자극하는 강경 발언은 자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이날 동북아시아 평화의 관점에서 대북 정책에 대한 언급을 할지도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1절 기념사에서도 "북한과도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며 방역 협력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바이든 미국 정부와 대북 정책에 대한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이날 새로운 대북 구상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다자주의적, 단계적 북한 비핵화 모델에 대한 언급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