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프리카돼지열병 막아라"…봄철 방역 강화



경제 일반

    "아프리카돼지열병 막아라"…봄철 방역 강화

    중수본, 야생멧돼지 집중 관리 및 선제적 농장 차단방역

    양돈농장 방역. 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예방하기 위하여 야생멧돼지 집중 관리와 선제적 농장 차단방역 등 봄철 방역 강화대책이 추진된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현재까지 화천·연천 등 13개 시·군에서 총 1138건의 야생멧돼지 ASF가 발생했다고 25일 밝혔다.

    중수본은 "봄철 멧돼지 출산기 이후 개체수가 급증하고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현재 발생지점에서 서쪽이나 남쪽으로 확산되어 양돈농장 밀집 지역 등으로 유입될 우려가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적극적인 멧돼지 개체수 저감과 함께 ASF에 감염된 멧돼지의 확산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양돈농장의 차단방역 수준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수본은 야생멧돼지 집중포획과 폐사체 수색 및 멧돼지의 확산 차단을 위한 전략적인 울타리 설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3~4월 야생멧돼지 일제포획기간을 운영하여 멧돼지 서식밀도를 최대한 줄일 계획이다.

    또 멧돼지 폐사체 일제 수색기간을 운영하여 오염원을 제거하고 비빔목·목욕장 등 서식지 환경검사와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1·2차 울타리로 발생지점을 봉쇄하고 대규모 양돈사육지역 주변으로 멧돼지 차단 울타리를 설치하는 한편 멧돼지의 남서쪽 이동을 막기 위해 고속도로 등 구조물을 활용한 차단망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ASF 발생상황 및 광역울타리. ASF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중수본은 사육돼지 방역을 위하여 ASF 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사람·차량·매개체로 인해 오염원이 농장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선제적 차단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농장 울타리, 퇴비장 차단망, 소독시설 등 미흡한 농장 방역시설을 신속히 보완토록 하고 검역본부·지자체의 합동점검을 4월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또 중점방역관리지구 등 ASF 위험지역 내 모돈과 복합영농 등 방역 취약요인에 대한 집중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쥐·해충 제거의 날'을 운영하고 문자 발송·리플렛 배포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주기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박영범 차관은 "전국 모든 양돈농장은 소독·방역시설을 신속하게 개선하고 봄철 영농활동 자제와 영농장비의 농장 내 반입 금지, 모돈사 매일 소독, 축사 출입시 장화 갈아신기·손 씻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