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 조건불리지역 직불제 대상지역 선정



경제 일반

    올해 조건불리지역 직불제 대상지역 선정

    해수부, 3월 2일~4월 30일까지 신청·접수

    조건불리 직불제 포스터.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올해 조건불리지역 직불제 대상지역을 선정하여 고시하고 다음 달 2일부터 4월 30일까지 어업인의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해수부는 올해 총 9개 시·도의 368개 도서 및 해상접경지역을 조건불리지역으로 선정하고 총 118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직불금 지급단가는 지난해보다 5만 원 인상된 연 75만 원으로 책정했다.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은 연 수산물 판매액이 120만 원 이상이거나 연 조업실적이 60일 이상인 조건불리지역 거주 어업인에게 지급할 방침이다.

    다만 직장에 근무하거나 신청인을 포함한 가구원 중 고액 자산가 또는 고소득자가 있는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한다.

    직불금을 신청하는 어업인은 조건불리지역 거주와 어촌마을 공동기금의 준법 활용 등 두 가지 공익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어촌마을 공동기금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직불금의 30% 이상을 적립해야 했으나 올해 관련 법률 시행령 개정을 통해 20%로 하향 조정하는 등 규제개선을 통해 어업인의 직불금 실 수령액을 높였다.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어업인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마을운영위원회를 통해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로 신청하면 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신청자의 거주의무 이행 등을 검토한 후 11월경 최종 지급대상자를 선정하여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해수부 이경규 수산정책관은 "조건불리지역 직불금이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도서와 접경지역에서 땀 흘리고 있는 어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조건불리지역에 거주하는 어업인의 소득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