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환경호르몬 과다 검출' 학용품·가방 등 53개 제품 리콜



산업일반

    '환경호르몬 과다 검출' 학용품·가방 등 53개 제품 리콜

    등교 중인 학생들. 이한형 기자

     

    어린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학용품 등에서 중추신경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유해물질이 다량 검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원은 안전기준을 위반한 어린이 제품 등 53개를 적발해 수거 등 리콜 명령을 내렸다고 24일 밝혔다.

    국표원은 신학기를 맞아 총 23개 품목, 622개 제품에 대해 1~2월 집중 조사를 벌였다. 환경부도 시중에 유통되는 어린이용품에 대한 환경 유해인자 실태를 조사, 안전기준 위반 여부를 가렸다.

    두 조사 결과, 유해 화학물질 등 법적 안전기준을 위반한 50개 어린이 제품이 적발됐다.

    기준을 위반한 50개 제품 가운데 학용품은 11개 제품이었고, 그 중에는 중추신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납 성분이 기준치인 300ppm를 최대 112배 초과한 샤프연필도 있었다.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0.1%)를 최대 392배 초과한 지우개 세트, 최대 274배 초과한 필통도 적발됐다.

    유‧아동용 의류 등은 22개 제품이 단속됐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를 최대 259.4배 초과한 가방을 비롯한 아동용 섬유제품이 16개 적발됐고, 납 성분이 기준치를 최대 30배 초과한 유아용 티셔츠 등 유아용 의류는 6개가 안전기준을 위반했다.

    알레르기 피부염증을 일으키는 방부제 성분이 검출된 슬라임 완구 6개, 납 성분이 최대 1천 배가 넘는 어린이용 안경테 등도 리콜대상이 됐다.

    아울러 국표원은 화재위험이나 감전 우려가 있는 전기용품 2개, 중금속인 카드뮴 안전기준을 위반한 생활용품 1개도 리콜 조치했다.

    국표원은 리콜 대상 53개 제품의 시중 유통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제품안전정보센터 (www.safetykorea.kr) 및 행복드림(www.consumer.go.kr)에 제품정보를 공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