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中, 대만 놓고 '장군멍군'…"약속 이행" vs "독립은 곧 전쟁"



아시아/호주

    美·中, 대만 놓고 '장군멍군'…"약속 이행" vs "독립은 곧 전쟁"

    中 국방부 대변인 "중국 봉쇄는 불가능한 미션임파서블"
    유엔주재 미국 대사 내정자 "中 권위주의 의제 좌절시킬 것"

    로이터 캡처

     

    중국 국방부가 대만의 독립은 곧 전쟁을 의미한다며 대만정책에 관해 전임 트럼프 행정부와 다를 게 없는 바이든 행정부에 강한 경고음을 발사했다.

    중국 국방부 우첸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대만 민진당 정권이 미국과 관계를 심화시키겠다고 밝히고 중국 군용기의 대만 방공식별구역 진입 사실을 대대적으로 띄우는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불장난을 하다가 스스로 타죽는다, 대만 독립은 곧 전쟁"이라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대만은 뗄 수 없는 중국 영토의 일부분"이라며 "중국 내정인 대만 문제에 어떤 외부 간섭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군이 대만해에서 벌이는 활동은 국가 주권과 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행동이라며 대만독립분자들의 행위는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에서 하나의 물거품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 했다.

    중국 국방부 우첸 대변인. 인민일보 해외판 캡처

     

    우 대변인은 또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중 관계는 시련을 겪었으며 양군 관계도 큰 위험과 도전을 맞았다면서 "중국을 봉쇄하는 것은 완성 불가능한 임무라는 사실이 증명됐다. 결국 돌로 제 발등을 찍기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어로 불가능한 임무라는 뜻의 '미션 임파서블!'(Mission Impossible!)을 거듭 외쳤다.

    중국 국방부의 이런 입장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미국 바이든 행정부에 중국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내부 결속을 다지려는 의미가 있다. 중국의 관영매체 등은 우 대변인의 '독립은 전쟁을 의미한다'는 발언을 일제히 보도했고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에서도 29일 아침 관심 많은 뉴스 1위에 올랐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의 이런 반응에 대해 유감이이라며 대만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미 국방부 존 커비 대변인. 연합뉴스

     

    미 국방부 존 커비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중국 국방부 대변인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만 독립과 전쟁을 동일시한데 대해 "펜타곤은 대만에 대한 긴장이 대결과 같은 것으로 이어질 필요가 없다고 본다. 미군은 이 지역에서 우리의 안보 약속을 이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양측 국방부 대변인의 장군 멍군식 발언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기간 내내 고조된 대만을 놓고 벌어진 양국간 적대감이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 말기에 대만을 방문하려다 좌절된 캘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의 후임자로 지명된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는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중국의 권위주주의적 어젠다(의제)들을 좌절시키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