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 학기 유아·초등 저학년생 등교 확대…개학연기 없어



교육

    새 학기 유아·초등 저학년생 등교 확대…개학연기 없어

    유은혜 부총리 '2021년 교육부 업무보고'

    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오는 3월 새 학기에는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급 학생 위주로 등교수업이 확대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함께 성장하는 포용 사회, 내일을 열어가는 미래 교육'이라는 주제로 2021년 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첫 번째 정책목표는 학교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것"이라며 "우선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이 대면수업을 받도록 등교수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학생의 발달 단계상 대면수업의 효과가 높고 전문가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유아나 초등 저학년, 특수학급의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모든 학년, 모든 학생들이 전면 등교를 할 수 있는 시기는 지역사회의 감염위험 정도나 우리 국민의 백신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질병관리청과 교육청과 함께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지속 상황에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적절히 탄력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개학 연기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한형 기자

     

    올해 신학기에도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지만 등교 확대를 위해 우선 등교 대상 위주로 과밀학급 해소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학교 1~3학년 가운데 30명 이상 학급에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 등을 위해 기간제 교사 약 2천 명이 추가로 배치된다.

    또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집중지원하기 위해서 3월중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신설하고, 두드림학교과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을 통해 지원을 확대한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기간 학생·교사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간 수업, 조·종례 등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에 화상수업 서비스를 전면 개통한다.

    또 올해 1학기부터 중·고교 모든 교과목에 대해 동영상 수행평가를 허용하고, 대학의 경우 20%로 제한됐던 원격수업 비율 상한을 폐지한다.

    또한 개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활용 학습 시스템 도입도 지난해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과목에서 올해부터 초등학교 1~4학년 수학 과목과 초등 3~6학년 국어·영어 과목으로 점차 확대한다.

    정서적으로 위기에 놓인 학생을 위해서는 전문 상담 교사 배치와 전문가들의 학교 방문 상담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한형 기자

     

    돌봄시설과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학교의 협력 돌봄 사업인 '학교돌봄터 사업'의 9월 도입, 초등 돌봄교실·마을 돌봄 기관 확충 등을 통해 초등학생 총 45만 9천 명에게 돌봄을 제공한다.

    교육부는 노후학교 건물을 개선해 첨단학교로 바꾸는 '그린 스마트스쿨' 사업에 올해 본격적으로 착수해 1차 대상학교 761동을 선정한다.

    학생들이 대학생처럼 진로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골라 듣는 고교 학점제의 경우 올해 마이스터고 2학년까지 확대 적용한다. 이를 통해 교육부는 2025년 전체 고등학교에 고교 학점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학점제 등 새로운 교육제도를 반영하는 미래형 수능과 2028학년도 대학입시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에도 착수한다.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에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을 40% 이상 확대해 입시 공정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학령인구 감소 등 미래 변화에 맞는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을 마련해 7월 중 발표하고 새로운 교원 수급 모델도 만들어간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는 올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시스템 구축에도 힘써 아동학대 방지, 성범죄 근절, 어린이 안전 계획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아동학대, 성범죄 등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상식을 고려해 양형기준을 상향 조정할 수 있도록 법원에 개선을 요청할 방침이다.

    정권이 바뀌어도 교육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도 계속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