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면' 선긋고 윤석열·최재형 감싸고…文대통령 반전의 120분



대통령실

    '사면' 선긋고 윤석열·최재형 감싸고…文대통령 반전의 120분

    최초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된 기자회견…각분야 질문 쏟아져
    전직 대통령 사면에 부정적 입장, 尹총장·감사원의 탈원전 감사는 의외의 호평
    부동산 문제에 "공급 따라가지 못했다. 설 전에 특단의 공급 대책 내겠다"
    입양 제도 말하는 과정에서 "아동 바꾼다" 표현해 논란…靑 "오해 소지 있었다" 인정

    ■ 방송 : CBS라디오 [CBS 저녁종합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18:00~18:20)
    ■ 진행 : 이지민 앵커
    ■ 출연 : 조은정 기자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2시간 동안 신년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전직 대통령의 사면과 부동산 문제, 입양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언급했는데요.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은정 기자와 함께 주요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조 기자

    ◆ 조은정 > 네. 청와대에 나와있습니다.

    ◇ 앵커 > 문 대통령이 오늘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힐지 주목됐는데 어떤 답변을 했나요?

    ◆ 조은정 > 네. 오전 10시부터 대략 2시간 동안 온오프라인 참석 기자 120명과 함께 생방송으로 신년기자회견이 진행됐는데요. 첫 질문이 바로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였습니다. 집권여당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화두로 꺼냈던 만큼 문 대통령이 좀 에둘러서 말하지 않겠냐는 예상들이 있었는데, 문 대통령은 의외로 그냥 솔직하게 말하겠다면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들어보시죠.

    2021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현장. 연합뉴스

     

    인서트)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선고가 끝나자마자 돌아서서 사면을 말하는 것은 저는 비록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기는 하지만, 대통령을 비롯해서 정치인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당분간 사면권 행사는 안하겠는건데요. '국민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이 사면에 공감하지 않는다면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통합을 해칠 것이다'. 이렇게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 앵커 >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무산 사태나 감사원의 탈원전 감사 같은 민감한 이슈에 대한 질문도 나왔나요?

    ◆ 조은정 > 네. 평소 문 대통령은 민감한 주제들은 침묵하고 청와대 개입을 최소화하는 스타일인데요. 오늘만큼은 가감없이 소신을 얘기했고, 정치권 예상과는 다른 반전들도 있었습니다. 우선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인데요. 윤 총장에 대해 이런 평가를 내렸습니다. 들어보시죠.

    질문에 답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인서트)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저는 뭐 저의 평가를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그냥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윤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를 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사실상 불신임했다는 예측이 있었는데 오히려 검찰총장 임기 보장을 강조하며 상당히 우호적으로 평가한겁니다. 법무부와 검찰의 지난한 갈등을 이제는 매듭짓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감사원이 월성1호기 폐쇄 등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감사를 벌이는 것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정치적 목적의 감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최재형 감사원장을 감쌌습니다.
    감사원과 검찰을 연일 비판했던 여당 입장에서는 좀 머쓱한 상황이 됐습니다.

    ◇ 앵커 > 국민들이 가장 관심있는건 아무래도 부동산, 그리도 백신 문제라고 보여지는데 문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18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 조은정 > 부동산에 대해서는 지난주에 이미 문 대통령이 사과를 했는데요. 투기를 차단하면 될 줄 알았지만 세대수가 급증하면서 공급이 따라가지 못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설 전에 특단의 공급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백신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한 물량이 확보돼 있다"고 국민을 안심시키켰습니다. 그러면서 2월에 접종이 시작돼서 9월까지 1차 접종을 마치고, 11월에는 집단 면역이 거의 완전하게 형성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 앵커 > '정인이 사건'으로 국민들이 공분하고 있는데요. 아동학대나 입양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의 발언이 있었습니까?

    ◆ 조은정 > 문 대통령은 관련 질문을 받고 학대 아동 보호 전담 공무원을 늘리는 문제 등을 대책으로 언급했는데요. 그런데 입양절차의 제도 개선을 얘기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될만한 발언이 나왔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역 인근 한 사무실에서 직장인들이 유튜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인서트)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뭐 취소한다던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을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던지…"

    입양 아동을 바꾼다, 취소한다. 이런 표현들이 부적절하고 국민 정서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불거졌는데요.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가 오후에 입장을 내놨습니다. 아이를 파양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전위탁보호 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말이었다면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취지가 와전됐다" 이렇게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 앵커 > 네 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조은정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