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올해 최대 과제는 코로나 예방접종…2월부터 사전예약"



보건/의료

    정은경 "올해 최대 과제는 코로나 예방접종…2월부터 사전예약"

    "2월부터 시스템 개통…사전예약·안내·증명서 발급"
    "3분기부터 일반인도 접종…11월 집단면역 형성 예측"
    "백신 도입되도 유행 계속…마스크 등 기본 수칙 지켜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하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올해 최대의 과제로 꼽고, 1월 말에 예방접종시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질병청은 다음 달부터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통하고,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접종 사전예약·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단장으로 6개 관계 부처가 모여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추진단은 백신 허가는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 백신 수입은 국토부 항공수송지원TF(태스크 포스), 백신 보관·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 접종 준비·시행은 행정안전부가 맡도록 세부 역할을 구분했다.

    특히 질병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된 시스템을 꾸려 2월 말 예방접종 시행 이전에 정확한 정보나 사전예약 기능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정은경 청장은 "정확한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편을 추진 중이며 2월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할 것"이라며 "접종대상자는 시스템을 통해 예약, 접종일정과 장소에 대한 안내, 접종 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화이자 백신처럼 보관이 까다로운 mRNA 백신 접종을 위한 접종센터의 확보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바이러스벡터 백신 접종을 위한 위탁의료기관 지정 등 각 지방자치단체의 준비 사항은 행안부가 예방접종 지원단을 꾸려 지원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안전한 예방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접종 인력에 대한 사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은경 청장 주재로 접종 현장의 의견 수렴을 위한 의료계 협의체 1차 회의가 지난 14일 열렸다. 협의체에는 의사협회·병원협회·간호사협회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원활한 예방접종을 위해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뜻을 모았다.

    질병청은 집단시설 거주자 등 우선접종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해 서서히 접종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미국 뉴욕 백신 접종소. 연합뉴스

     

    정 청장은 "7~9월 정도에 어느 정도 백신 물량이 도입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3/4분기에 많은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일반 국민들도 3/4분기에는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끔 접종일정이나 계획을 충실히 준비하고 있고, 2회 접종이나 면역 형성기간을 고려하면 집단면역은 11월 정도에 달성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헀다.

    이어 "올해 가장 큰 과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얼마나 안전하고 신속하게 잘 시행하느냐"라며 "국민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도입되더라도 상당기간 동안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소독, 환기 등 기본 수칙을 충실히 지켜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