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태경 "안철수 정치성장했다, 더 이상 '안초딩' 아냐"



정치 일반

    하태경 "안철수 정치성장했다, 더 이상 '안초딩' 아냐"

    안철수 후보 단일화 할 것, 당 통합은 그 후에...
    윤석열 별의 시간, 여당 분열 가능성 지적한것
    김동연, 민주당 현 경선룰 체제에서 탈락한다
    연내 사면 해야, 文 강성 지지자 함정에 빠져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나왔다 하면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월간 하태경.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하태경>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김현정>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앞에서 권은희 원내대표 인터뷰 들으셨어요?

    ◆ 하태경> 조금 들었어요.

    ◇ 김현정> 단일화 어떻게 되는 거예요? 하 의원님?

    ◆ 하태경> 정치에 정해진 정답은 없기 때문에 제가 뭐 100% 단일화된다라고 말은 못 하지만 단일화를 거부하거나 단일화를 방해하게 되면 아마 국민들에게 크게 심판받을 겁니다. 그래서 단일화는 저는 될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봅니다. 높은데 그 고비는 단일화 룰에 대해서 서로 협의를 할 거 아닙니까? 그래서 이 룰에 대해 합의서를 쓰는 순간 단일화는 됩니다.

    그런데 그 시점이 2월이나 3월 초나 있을 수 있고, 그 과정에는 룰에 대한 논의를 하겠죠. 그런데 룰에 있어서 지금 가장 큰 쟁점은 제가 볼 때 원샷경선이냐? 투샷경선이냐? 그러니까 예를 들어 원샷은 우리 중에 본선 후보가 3명 뽑히잖아요. 여기에 안철수 후보가 들어와서 하는 거냐? 투샷은 우리 중에서 최종 후보 1명 뽑고 그다음에 안철수랑 대결하는 거냐? 거기에 있어서 국민의당도 아마 유불리를 생각해 볼 겁니다. 1:1로 하는 게...

    ◇ 김현정> 1:1로 하면 무조건 안철수 대표에게 유리한 거 아니에요?

    ◆ 하태경> 1:1로 하면 유리할까요? 우리 당에서 한 명이 뽑히는 과정에 1차 예선과 2차 본선이 있잖아요. 그게 또 경선 흥행효과가 있기 때문에 지금 보면 후보들 지지도가 쭉 나오잖아요. 안철수를 뺀 오세훈, 나경원 등등등등 해서 지지율을 다 합치면 안철수 후보보다 높아요.

    ◇ 김현정> 1:1이 꼭 유리한 게 아니네요.

    ◆ 하태경> 그러니까 이게 만약에 승수효과를 가지게 되면, 1등한 한 후보가 다른 후보 지지율 다 가져가면 안철수 후보보다 높기 때문에 저는 국민의당도 안심할 수 없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래서 꼭 1:1 구도를 지금 원하는 건 아닐 거고.

    ◆ 하태경> 저는 아닐 수도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다고 해서 지금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또 국민의힘에 들어가는 건 아닌 거잖아요.

    ◆ 하태경> 그러니까 지금 저는 통합도 될 거라고 보는데요. 지금 수순이 저는 선 단일화 후 통합. 이런 식으로 될 거라고 봐요.

    ◇ 김현정> 통합이 될 거라고 보신다고요?

    ◆ 하태경> 왜냐하면 통합이 반은 돼 있어요. 국민의당이 지역구 당이 아니에요. 국민의당의 안철수계 쪽에서 지역구 출마하는 사람은 이미 저희 당에 다 들어와 있어요. 그래서 비례만 남은 당이거든요. 때문에 50% 통합이 돼 있기 때문에 이 안에 들어와 있는 사람은 합치기를 원할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국민의힘 안에 들어와 있는 안철수계 분들은요?

    ◆ 하태경> 그렇죠. 지금 약간 이산가족처럼 남북이 갈라진 것처럼 저기는 비례정당, 여기는 지역구로 돼 있기 때문에 그래서 안철수 본인을 위해서도 자기 기반이, 자기 지지하는 위원장들이 우리 당의 지역구에 다 들어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언젠가는 통합이 될 거라고 보시는데요.

    ◆ 하태경> 대통령 선거 전에 반드시 통합 됩니다.

    ◇ 김현정> 반드시 됩니까?

    ◆ 하태경> 반드시 됩니다.

    ◇ 김현정> 왜요?

    ◆ 하태경> 왜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어떻게 그렇게 확신을 하세요? 꼭 될 거라고?

    ◆ 하태경> 서울시장과 똑같은데 정권 교체 여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잖아요. 때문에 이 단일화를 안 하게 되면 그 단일화 반대했던 세력이 아마 굉장히 결정적인 심판을 받고 그다음 총선에서 없어지게 될 겁니다.

    ◇ 김현정> 아까 권은희 원내대표랑 얘기하면서 그 분도 단일화가 이번에는 꼭 될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이유로 단일화를 거스르면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그 힘을 거스르지 못할 거다라고 하시는데요. 하태경 의원도 똑같이 생각하시는군요. 서울시장도 그렇고 대선도 그렇고요.

    ◆ 하태경> 맞습니다. 그리고 김종인 대표가 자꾸 안철수 대표를 의심하는 거는 김종인 대표 생각은 우리 당 후보를 단일후보로 만들고 싶고 그리고 또 자신이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만나서 얘기를 들어보면요. 그랬을 때 (문제는) 그러니까 안철수가 지게 되는 상황이죠. 지금 여론조사는 쉽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서 지게 될 때 안철수가 단일화에 굴복할 것이다. 이런 의심이 있어요.

    ◇ 김현정> 단일화에 불복할 거라는 생각이요?

    ◆ 하태경> 안철수가 지게 되면.

    ◇ 김현정> 어떻게 불복할 수가 있습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그런 의심이 있어서. 그래서 이제 제가 김종인 대표한테 ‘그건 합의서에 도장 찍으면 승복할 거 아니냐?’라고 말했는데요.

    ◇ 김현정> 그렇죠. 다 쓰고 하는 건데.

    ◆ 하태경> 그래서 저는 이번에는 도장 찍을 거라고 봅니다. 승복할 거라고 보고요. 하지만 어쨌든 돌다리도 두드려 건너라는 심정으로 김종인 대표는 재차 확인하는 거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시 부동산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결국 김종인 위원장도 속마음은 ‘단일화를 꼭 해야 된다, 할 수밖에 없을 거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실 거라는 말씀이시고요.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 통합이 언젠가는 될 거라고 하셨는데 이번 통합은 아니라고 보세요? 이번에는 어렵다고 보세요?

    ◆ 하태경> 이번에는 시간적으로 쉽지 않을 거라고 보고요. 대신에 저는 통합 약속은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공동선언, 단일화 할 때 ‘우리가 서울시장 선거 끝나고 반드시 통합을 하고 통합 전당대회를 할 것이다’ 이 정도 약속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나저나 김종인 위원장도 그렇고,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그렇고, 장진영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그렇고 왜들 일제히 안철수 대표를 그렇게 막 비판, 비난하세요?

    ◆ 하태경> 저도 그렇지만 저도 지금 정치한 지 한 10년 됐는데 정치 입문하고 지금 저 자신도 좀 바뀐 게 꽤 있거든요. 사실 정치인은 누구나 진화한다고 보고 과거에 안철수 대표가 ‘안초딩이다’ 이런 비판을 많이 받았잖아요. 그런데 저는 지금은 대딩 정도는 됐다고 봐요.

    ◇ 김현정> (웃음) 그래도 기분 나쁠 것 같은데요.

    ◆ 하태경> 그만큼 많이 성장했다는 거죠.

    ◇ 김현정> 정치에 있어서죠. 정치를 몰랐으니까.

    ◆ 하태경> 정치에 있어서. 그래서 성장한 안철수를 저는 좀 가까이에서 봤기 때문에 이제 어느 정도 인정을 하고 있고 그리고 최근 지난 총선 이후에 안 대표를 좀 잘 못 본 분들은 과거에 좀 어쨌든 잘못하거나 미숙한 부분들 기억이 강한 거라고 보고요. 그런 데 있어서 평가의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뭔가 인간적으로 진짜 실망을 한 건지, 아니면 지금 정치 공학적, 선거 공학적으로 그냥 주도권 잡으려고 비판하는 건지가 저는 헷갈려서요.

    ◆ 하태경> 둘 다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실망한 게 있고 ‘아직도 남아 있지 않을까?’ 이런 우려가 있는 건데 그건 이제 안 대표도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라고 봅니다. 그런 인식이 꽤 있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종인 위원장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하나만 더 여쭙죠. 김 위원장이 저와 인터뷰를 하면서 별의 순간이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윤석열 총장에게 ‘별의 순간이 왔다. 그거는 딱 한 번 오는 거다’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그런데 야권이 아닌 여권 후보로 윤 총장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라고 그러셔서 제가 깜짝 놀랐어요. 그거는 상상도 못 해 본 일인데 ‘지금 무슨 말씀하시는 거지?’ 재차 여쭸는데, 재차 질문을 해도 ‘정치 몰라요. 정치는 생물이에요. 그거 가능해요’ 진지하게 말씀하시더라고요.

    ◆ 하태경> 김종인 대표의 이야기는 어쨌든 문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지금 검찰 관련한 문제를 여권 내 갈등, 집권 세력 내 갈등이라는 거죠. 그건 맞잖아요. 집권 세력 내 갈등이고요.

    김종인 대표가 굉장히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했다고 보는데 지금 여권이나 집권세력 안에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윤석열이 야당으로 오게 된다면, 야권이 된다면 한 개인이 오는 게 아니라 세력이 오는 것이다. 그건 민주당의 분열, 당내 분열까지도 같이 함께 가져올 수 있는, 큰 집권당 분열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한 건데 야당 대표가 그거까지 언급을 하면 좀 과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정도까지 딱 말씀을 하신 것 같고요.

    ◇ 김현정> 아, 그거구나.

    ◆ 하태경> 그렇죠. 왜냐하면 저도 민주당 의원들을 개인적으로 보잖아요. 그러면 윤석열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서 못마땅해하는 의원들이 꽤 많아요.

    ◇ 김현정> 아니, 임명을 했으니까 임명할 때는 다 칭찬을 하면서 임명을 했으니까요.

    ◆ 하태경> 그렇죠. 자기들 측근들 중에서 잘못된 사람들 쳐내는 것이 맞지, 수사방해를 하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불만이 많고. 그 말은 민주당이 지금 슈퍼여당인데 이게 부분적으로 쪼개질 수 있다는 거를 의미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윤석열 총장이 여권 사람이에요, 여권 후보로 나올 수 있어요’라는 김종인 위원장 말씀은 여권이 임명한 사람이고 만약 윤석열 총장이 야권으로 넘어오게 되면 거기가 분열된다는 걸 강조하는 의미가 담겨 있는 거다.

    ◆ 하태경> 그렇죠. 그런 의미가 있는 거죠.

    ◇ 김현정> ‘여권 사람인 걸 다시 한 번 기억해요!’ 이런 의미다?

    ◆ 하태경> 그렇죠.

    ◇ 김현정> 그렇게 해석을 하셨구나. 그러면 하여튼 야권으로 올 가능성이 더 커요? 만약에 그분이 정치를 한다면?

    ◆ 하태경> 저는 우리 당에 올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야당일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민주당의 후보, 민주당의 경선은 절대 안 나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이건 또 조금 다른 얘기인데요. 김종인 위원장이 저랑 인터뷰하면서 ‘서울시장 후보로 민주당에서 제3의 후보가 나올 수도 있다’ 이러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또 깜짝 놀랐어요.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싶었는데.

    지금 또 우상호 의원이 후보로 나와 있고 박영선 장관이 몸 풀고 있는 상황인데 누구 얘기지? 제3의 후보가? 그런데 어제 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이름을 꺼냈습니다. 정확히 워딩이 뭐냐 하면 ‘역량이 대단한 분인데 민주당에서 대안이 없다면 내가 출마를 검토하겠다라고 그분이 얘기했다고 들었다’였는데요. 그런데 김동연 전 부총리라면 이 정권에서 부총리를 했습니다마는 굉장히 많은 건에서 의견이 충돌했었고 그래서 국민의힘 쪽에서 관심이 있다라고 저는 들었거든요? 관심 있게 접촉하고 있다고요. 어떻게 된 거예요?

    ◆ 하태경> 그러니까 이제 소위 잘 나가는 분들은 여당, 야당에 다 관심이 있습니다. (웃음)

    ◇ 김현정> 양쪽에서 다 입질이 오나요?

    ◆ 하태경> 과거에도 보면 그래요. 그런데 김동연 전 부총리가 후보군에 올라가면 제일 큰 문제가 민주당 내 경선룰입니다.

    ◇ 김현정> 만약 김동연 부총리가 마음먹고 민주당에 들어간다고 해도요?

    ◆ 하태경> 제가 볼 때는 경선에서 떨어집니다.

    ◇ 김현정> 왜요?

    ◆ 하태경> 이길 수가 없는 게 민주당의 기존 경선룰이 어떻게 돼 있느냐면 당원 중심이에요. 몇 대 몇인지는 모르겠는데 여론조사도 20~30% 정도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보수정당 지지자는 뺍니다. 민주당하고 중도층에서 계산을 합니다. 그래서 금태섭 의원이 경선에서 졌잖아요.

    ◇ 김현정> 총선 경선에서 졌죠.

    ◆ 하태경> 만약에 100% 시민경선을 했으면, 100% 여론조사를 했으면 금태섭 의원이 이겼을 거예요. 경선에서요. 그래서 박영선 장관이 출마를 안 하더라도 예를 들어 우상호 의원하고 붙더라도 친문 쪽에서 김동연을 밀어줄까요?

     

    ◇ 김현정> 지금 찾아보니까 룰이 50:50이네요. 당원 50%, 국민 50%.

    ◆ 하태경> 그러니까 여론조사도 사실상 당원 중심이기 때문에 친문세력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경선에서 질 수밖에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분은 경선 안 하고 전략공천을 하면 줄 수가 있어요.

    ◇ 김현정> 추대하면 갈 건데.

    ◆ 하태경> 네. 그래서 경선을 한다고 그러면 본인이 바보 될 가능성이 높은 판에 들어올까요? 저는 쉽지 않을 거라고 봐요. 들어와도 경선룰이 그대로 있으면 바보 된다.

    ◇ 김현정> 바보 될 수 있다. 그러면 국민의힘에서는 접촉 안 하셨어요?

    ◆ 하태경> 저는 안 만나 봤는데요. 저는 김동연 괜찮다고 봐요. 김동연 후보가 중도층에도 어필할 수 있고 민주당에서는 탐나는 사람인데 그러면 우리처럼 100% 시민경선으로 룰을 바꾸든지 해야죠.

    ◇ 김현정> 그러면 양쪽에서 다 지금 원하고 있는 상황이면 김동연 부총리가 국민의힘 쪽으로도 갈 수도 있어요? 거기는 너무 후보가 많아서.

    ◆ 하태경> 지금은 어려울 겁니다. 우리가 불리할 때는. 민주당에서도 질 것 같으니까 뉴페이스를 찾고 있고 아마 뉴페이스 이름은 김동연 그분 말고도 다른 사람 이름이 계속 거명될 겁니다. 왜냐하면 기존 후보가 다 지잖아요.

    ◇ 김현정> 박영선 장관 괜찮잖아요.

    ◆ 하태경> 지는 걸로 나오잖아요. 안철수 단일후보로 했을테 지는 걸로 나오고.

    ◇ 김현정> 지금 찾고 있대요, 또?

    ◆ 하태경> 찾고 있을 거예요. 부산도 마찬가지예요. 부산도 어떠한 여론조사를 보면 여론조사 가장 높은 사람끼리 1:1 하면 거의 더블스코어 가까이 나오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렇게 선거 결과가 아마 땅을 치고 후회할 거예요. 차라리 후보를 안 낼걸. 후보 낸 걸 후회하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뉴페이스를 찾을 수밖에 없어요.

    ◇ 김현정> ‘차라리 당헌당규 바꾸지나 말걸’ 이러면서 후회할 수도 있다?

    ◆ 하태경> 그렇죠. 그런 상황이 될 수도 있죠. 지금 식의 여론조사가 쭉 된다면.

    ◇ 김현정> 제3의 후보 누구 찾고 있대요?

    ◆ 하태경> 그것도 골치 아플 거예요. 왜냐하면 경선룰을 바꾸는 것에 대해서 친문 지지자들이 굉장히 강하게 반발할 거거든요. 그러면 자기들이 원하는 후보가 안 된단 말이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국민의힘 에서도 제3의 후보 이름이 언급이 됐습니다.

    ◆ 하태경> 한 번 언급된 분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분도 마찬가지인데.

    ◇ 김현정> 경제인 L씨라고만 나왔다가 실명이 나왔어요. 이승현 씨.

    ◆ 하태경> 그러니까 그분도 잘 모르잖아요.

    ◇ 김현정> 저도 이름을 잘 몰라요.

    ◆ 하태경> 모르기 때문에 우리 당 경선은 정해졌거든요. 8:2. 당원 20%, 그리고 시민 80%, 또 결선에서는 100%, 시민 100%이기 때문에. 그런데 김종인 대표는 아마 안철수 후보를 이기는 우리 당의 후보를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 겁니다. 새로운 인물을 찾고요. 그래서 아마 우리 당원들도, 그리고 의원들도 그러한 사람이 있으면 밀어주고 싶을 겁니다.

    ◇ 김현정> 새로운 뉴 페이스 스타가 딱 등장하면요?

    ◆ 하태경> 지금 보면 안철수랑 1:1로 붙었을 때 이길 수 있다라는 확신이 드는 사람이 만약에 생긴다면 아마 당심은 그쪽으로 많이 향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찾고 있습니까? 이승현 씨는 아니고.

    ◆ 하태경> 김종인 대표가 찾고 있을 것 같아요.

    ◇ 김현정> 이승현 씨는 아니에요?

    ◆ 하태경> 모르겠습니다. 그거는 누구라고 말 못 하는데.

    ◇ 김현정> 김종인 위원장은 아니라고 말씀은 하셨어요. 찾고 있는 사람이 없다. 보궐선거 이야기가 뜨겁네요. 좀 길게 했는데 사면 이야기로 넘어가죠. 어제 박근혜 전 대통령 형이 확정이 됐습니다. 그러면서 사면 이야기를 가장 먼저 꺼낸 건 사실 이낙연 대표죠. 이낙연 대표가 먼저 꺼냈고 민주당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져 나오면서 ‘사과와 반성이 없이는 사면 어렵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자 이재오 전 의원이라든지 박근혜, 이명박 측에서는 ‘무슨 사과와 반성이냐, 지금 사면 가지고 장난치는 거냐? 사면을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 거지 무슨 전제조건을 다느냐?’ 또 이렇게 지금 상황이 돌아가고 있는데 어떻게 보세요?

    ◆ 하태경> 그러니까 저는 대통령이 좀 정국 전환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적폐청산 정국이 좀 질질 끌려온 게 있잖아요. 그래서 심지어 검찰까지도 적폐고, 자기가 임명한 사람까지도 적폐라고, 감사원도 적폐고 이런 식으로 돼 있어서 적폐청산정국에서 포용정국으로 갔으면 좋겠어요. 대통령 지지율도 떨어지고 있고.

    또 대통령이면 누구나 임기 말에는 역사적 평가를 생각을 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지금의 여론은 좀 안 좋더라도 역사적으로 잘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 그리고 대통령의 불행,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연내에 사면을 반드시 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연내에요?

    ◆ 하태경> 연내에는 최소한. 내년을 넘어가면 대선국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반드시 할 거고.

    ◇ 김현정> 반드시요?

    ◆ 하태경> 반드시 할 거라고 봅니다. 대통령이 그런 고뇌를 하고 있다.

    ◇ 김현정> 그걸 지금 이낙연 대표가 교감 하에 얘기한 거라고 보세요?

    ◆ 하태경> 그렇다고 봅니다. 이낙연 대표는 신중한 사람이 그렇게 혼자 자기 생각을 막 말하지는 않았을 거라고 보고요. 그런데 여기에 지금 민주당 내에서 자꾸 사과와 반성, 당사자에게 조건을 달면 오히려 대통령한테 부담을 주는 거라고 봐요. 우리 당을 공격하기 위해서 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러면 전 대통령이 사과와 반성이 없는데 사면을 하게 되면 결국 대통령을 비판할 수밖에 없게 되잖아요, 그 논리로.

    ◇ 김현정> 그렇죠.

    ◆ 하태경> 그래서 이거는 굉장히 짧은 생각이고 그래서 민주당 의원들도 이런 부분을 조금씩 눈치를 채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좀 말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아요. 사과를 조건으로 다는 게.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의원들은 국민들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 거잖아요. 그런데 국민들이 ‘아니, 지금 무슨 재판문 판결문에 잉크도 안 말랐는데 벌써 사면?’ 이런 분위기가 꽤 있지 않습니까? 공감대가 아직 형성 안 된 것 같은데요.

    ◆ 하태경> 그러니까 그 지점인데. 시점은 좀 달라질 수 있지만, 그러니까 ‘판결 났는데 왜 그 얘기하냐?’ 이 말은 ‘판결 지나고 나서 그 이야기해도 된다’라고 이렇게 해석이 될 수 있잖아요. 제가 볼 때는 그런 의미로 들리고.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사과와 반성이라는 건 안 나올 거라고 보세요?

    ◆ 하태경> 그래서 저는 지금 문재인 정권도 강성 지지자들 트랩에 빠져 있다. 그쪽을 자꾸 이렇게 옹호하고 치켜세우다 보니까 그쪽은 이제 대통령 마음도 모르고. 그러니까 ‘이니 마음대로 해라’고 했던 사람들이 ‘이니 마음대로 못 해’ 이렇게 된 거죠. 반란군이 된 거죠, 지지자들이.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이 사과와 반성이라고 메시지를 내시면 되잖아요. 그러면 일이 간단하게 풀릴 수도 있잖아요.

    ◆ 하태경> 그러니까 그 말은 안 낼 경우 사면을 하게 되면 대통령까지도 공격할지 모른다.

    ◇ 김현정> 안 낼 것 같습니까?

    ◆ 하태경> 그거는 명확하지 않아요? 지금 MB 쪽에서는 자기는 모함된 거다라고 생각을 하는 것 같고, 박근혜 대통령 측에서도 재판 자체를 거부했기 때문에. 아무튼 그거는 문재인 대통령한테 족쇄가 될 것이다, 오히려 부담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하태경 의원. 사실은 제가 알페스와 관련된 질문을 드려야 되는데 지금 시간이 다 돼서 이거는 따로 한번 이슈로 따로 인터뷰를 마련하도록 하죠. 그 부분도 워낙 관심사라서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 하태경> 제가 이거 주라고 그래서. 알페스 중에 아주 심각한 성착취물이 있는데 그거를 그냥 혼자만 보시고 없애버리세요.

    ◇ 김현정> 얼마나 심각한지만 제가 좀 파악하고 인터뷰 한번 만들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하태경>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하태경 의원이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