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징계위 좌장은 '독 든 성배'…秋 측근 이성윤도 '사의' 고심



사건/사고

    尹 징계위 좌장은 '독 든 성배'…秋 측근 이성윤도 '사의' 고심

    추미애 '강공'에 등돌린 서울중앙지검
    이성윤 반가 내고…1·2차장 사의 표명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사진=황진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징계' 밀어붙이기에 이성윤 지검장을 비롯한 서울중앙지검마저 등을 돌리는 모양새다. 중앙지검은 추 장관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 지검장을 포함해 추 장관이 단행한 인사로 친(親) 정부 성향이 짙어진 곳이다.

    2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추 장관은 최근 이성윤 중앙지검장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심의를 총괄할 징계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틀 전 고기영 법무부 차관의 사의로 징계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된 데 따른 조치였다.

    검사징계법상 위원장은 법무부 장관이지만 '징계 청구자는 사건 심의에 관여하지 못한다'는 규정에 따라 당초 징계위원장은 추 장관 대신 고 차관이 맡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고 차관은 윤 총장의 징계위에 반대했고, 고민 끝에 결국 사표를 던졌다.

    규정상 징계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지정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리할 수 있다. 위원장이 지정한 위원마저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위원장이 지명하는 예비위원이 그 직무를 대리한다.

    징계위원장을 제안받았다고 알려진 이 지검장은 이날 반가를 내고 중앙지검에 출근하지 않았다. 중앙지검 운영지원과에는 연금과 명예퇴직 등을 문의까지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내부에선 이 지검장이 사직 여부를 두고 고심중이라는 말이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이 지검장의 입장을 듣고자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고 차관에 이어 이 지검장도 이렇게 큰 부담을 느끼는 건 징계위원장 자리가 사실상 '독이 든 성배'와도 같기 때문이다. 검찰 내부 반발은 물론 법무부 감찰위원회가 윤 총장 징계 절차의 부당성을 인정했고, 전날에는 법원마저 윤 총장의 손을 들어줬다.

    특히 이 지검장 입장에서는 추 장관의 실책이 부각되는 현재 상황에서 또 한번 추 장관의 편에 서게 되면 결과와 상관없이 만만찮은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이미 이 지검장은 추 장관의 지휘를 받아 윤 총장 일가와 측근을 겨냥한 수사에 앞장서왔다.

    지난달 26일 열린 중앙지검 부장검사 회의에서는 '이 지검장도 현 상황에 책임이 있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고, 이를 성명에 포함시키자는 건의도 제시됐다고 전해졌다. 중앙지검 내부도 이 지검장을 불신하는 상황으로 치달은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 지검장의 측근인 김욱준 중앙지검 1차장검사와 최성필 2차장검사까지 사의를 표명했다. 일각에서는 두 사람이 징계위원으로 차출되자 사표를 제출했다는 말이 나왔지만, 중앙지검은 "징계위원으로 지명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