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기업/산업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 첫 공개

    • 0
    • 폰트사이즈

    '고성능·고속 충전' 초점…항속거리 500km 이상
    EV 최적화 차체 구조 및 섀시, 고속화 모터, 고밀도 배터리셀 적용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으로 18분에 80% 충전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개발로 친환경차 리더로 도약"

    (자료=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2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온라인으로 열고,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기술적인 특징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및 배터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기아자동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신규 플랫폼이다.

    현대차그룹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연구개발본부장은 "현대차그룹이 앞서 선보였던 전기차들은 뛰어난 효율로 고객들의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통해 기존의 우수한 효율성에 더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차급까지 그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 측에 따르면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 구조로 설계돼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그리고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 측은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는 셈"이라고 평가했다.

    또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혁신적으로 높이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구조적인 한계로 불가능했던 새로운 자동차 실내외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차세대 전용 전기차에 신규PE 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 다양한 글로벌 충전 인프라를 고려한 세계 최초의 400V‧800V 멀티 급속충전 기술, 차량 외부로도 자유롭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을 추가로 적용해 보다 진화된 전동화 모빌리티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PE 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 : 기존 내연기관의 엔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대체하는 구동 시스템. 전기차 구동을 위한 모터와 감속기, 모터를 제어하는 인버터, 에너지를 담고있는 배터리로 구성된다.

    △섀시(Chassis) : 차량이 달리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인 동력전달, 현가, 조향장치 등을 포함하는 차량의 뼈대

    △V2L(Vehicle to Load) : 차량에서 전력망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V2G(Vehicle to Grid)의 개념 중 하나로 야외에서 캠핑을 하거나 비상시 차량의 전력으로 전자제품 등을 사용하고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지칭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