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기 후반부 맞는 이낙연…선명성 '마이웨이' 이어갈까



국회/정당

    임기 후반부 맞는 이낙연…선명성 '마이웨이' 이어갈까

    '대세론'에서 신중함으로 이재명에 2강 내준 전반부
    엄격한 도덕성 이어 보궐선거 참여 결정으로 선명성 시동
    최근 공수처법 개정 강행·윤석열 국정조사 등 자기 목소리 키워
    후반부 최대 과제는 대권행보 공·과될 수 있는 서울·부산 보선
    100일 기자회견서 차기 지도부 구성 등 현안 관련 입장 밝힐 듯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대표 임기의 반환점을 돈다.

    대권 레이스를 앞두고 확실한 성과가 필요해지는 만큼 임기 후반부의 '페이스 끌어올리기'가 주목된다.

    이 대표는 지난 8월 29일 전당대회를 통해 당대표가 됐다.

    대선 1년 전까지 대권과 당권을 분리하도록 규정한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임기가 내년 3월 9일까지인 이 대표는 오는 3일 임기의 절반을 넘기게 된다.

    집권 전반부에는 특유의 신중함으로 각종 현안에 한 템포 늦게 대응한 탓에 전당대회 전 구축했던 대세론이 한 풀 꺾이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2강'을 허용했다.

    하지만 다주택 보유와 재산 미신고 등 논란을 일으킨 김홍걸 의원에 대한 제명 처리, 이스타항공 관련 논란을 일으킨 이상직 의원에 대한 "책임 있는 조처"를 요구해 자진 탈당하게 한 일 등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함을 보여 왔다.

    체포동의안이 처리된 정정순 의원에 대해서도 당내 윤리감찰단 직권조사와 징계를 예고하는 등 원칙적인 모습으로 대응했다.

    '우분투'(ubuntu. 당신이 있어 내가 있다는 아프리카어로 공동체 정신을 의미)를 강조하며 협치를 중시했던 이 대표의 변화는 오는 4월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참여를 결정하면서 시작됐다는 평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 대표는 지난달 말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이던 시절 당 소속 인사의 잘못으로 재·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후보를 내지 않도록 규정한 당헌을 변경해야 한다는 부담을 떠안고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결정했다.

    당 안팎에서 비난이 쇄도했지만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핵심 지지층은 이 대표의 결정에 지지의사를 보냈다.

    탄력이 붙은 이 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연내 출범을 강조하며 "좌고우면하지 말라"고 모(母)법 개정 작업 강행을 독려했다.

    추미애 법무장관과의 갈등으로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사태를 빚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여당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드는 등 선명하고 강력한 메시지를 내고 있다.

    정국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함과 동시에 지지층에 대한 어필 효과 또한 있어 이 대표의 이같은 '마이웨이' 노선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친문을 중심으로 한 당 주요 지지층의 마음을 얻어야만 이 지사와 형성한 2강 박스권을 벗어나 다시 한 번 대세론 형성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위기, 예산안과 법안 처리, 추미애-윤석열 관련 여야 대치 등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더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입법과제도 잘 정리하고 있어 집권 후반부에는 보다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추-윤 갈등으로 여야 간 대치가 극에 달해 있지만 의석수에서 여유가 있는 만큼 예산안 처리와 함께 시작되는 집권 후반부에는 공정경제 3법 등 쟁점 법안 처리 기조를 유지한 채 내년도 보궐선거에 전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당대표 임기는 3월 초에 마무리가 되지만 임기 동안 후보 선정이 마무리되는 만큼 이들 민주당 후보의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 승패에 대한 평가는 고스란히 이 대표의 몫이 되기 때문이다.

    두 지역 선거 모두 민주당 출신 시장의 성비위 사건으로 비롯된 만큼 승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모두 승리한다면 이 대표의 대권가도에 상당한 보탬이 되겠지만 모두 야권에 내준다면 상당한 수위의 책임론 후폭풍을 맞게 될 수 있다.

    이 대표의 당 대표 퇴임 후 이어지게 될, 내후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끌, 차기 지도부 구성 또한 이 대표의 임기말 과제 중 하나다.

    이미 당내 중진 의원들이 각자 지역구를 중심으로 사전 정지작업을 개시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어서 상대적으로 자신과 인연이 깊은 인사가 다음 당권을 이어받게 하려면 속도감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취임 100일을 전후로 기자회견을 여는 등 집권 후반부에 대한 큰 그림을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보궐선거 준비와 차기 당대표 등의 현안에 대한 부분도 정리해서 전달 드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