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라임' 수사할 이정수 남부지검장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종합)



사건/사고

    '라임' 수사할 이정수 남부지검장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종합)

    이정수 대검 기조부장, 신임 남부지검장 발탁

    이정수 대검 기조부장(사진=연합뉴스)

     

    박순철 검사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라임 수사' 지휘는 신임 서울남부지검장인 이정수 대검찰청 기조부장이 맡게 됐다.

    이정수 신임 남부지검장은 23일 "엄중한 시기에 서울남부지검 검사장의 직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 국민적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흔들림 없이 중심을 잡고 진실규명을 위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이날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라임 관련 사건의 독립적인 수사지휘 체계의 공백이 없도록 박순철 남부지검장의 의원면직을 수리하고, 이정수 대검 기조부장을 후임 남부지검장으로 전보 발령해 즉시 업무에 임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 지검장은 지난 1월 추 장관 취임 직후 단행된 인사에서 대검 기조부장에 임명되면서 검사장으로 발탁됐다. 사법연수원 26기인 이 지검장은 2000년 당시 서울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대검 연구관, 대검 정보통신과장,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2부장,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인천지검 부천지청장 등을 지냈다.

    추 장관은 "남부지검은 신임 검사장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법무부, 대검 및 정치권으로부터 독립하여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신속 철저한 진실 규명에 전념해달라"고 밝혔다.

    앞서 박 전 남부지검장은 전날 오전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직전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렸다'라는 제목의 사의 표명 글을 올렸다. 박 전 지검장이 사의를 밝힌 지 하루 만에 의원면직이 수리됐다.

    그는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렸다. 이제 검사직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또 "정치권과 언론이 각자의 유불리에 따라 비판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남부지검 라임 수사팀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더라도 그 공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