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 원전 조기폐쇄 피해 지원책 요구키로



대구

    경북도, 원전 조기폐쇄 피해 지원책 요구키로

    신한울 1,2호기(사진=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감사원의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한 감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마련에 나섰다.

    경북도는 21일 환동해지역본부에서 경주시, 울진군 원자력 담당자들과 회의를 열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와 울진 신한울 3․4호기의 공사 중단에 따른 지역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또 도·시군 합동 TF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날 경북도와 시군은 사실상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경주와 울진이 피해를 입은 만큼 이에 상응하는 정부 지원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울진 신한울 3․4호기에 대해서는 조속한 공사 재개를 판단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또 2026~2029년에 월성 원전 2․3․4호기의 설계 수명이 만료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성 평가를 통해 연장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이후 설계수명 연장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회에 발의된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 등에 따른 피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특별법'과 '사용후 핵연료에 과세할 지방세법 개정' 등 관련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전방위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현재 경주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감사 결과를 분석 중이며, 지역 피해가 워낙 막대해 어떤 방법으로든 정부 차원의 지원이 시급하다"며 "원자력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