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홍걸 "소녀상 철거 주장 재일민단 간부, 무궁화장 받아"



국방/외교

    김홍걸 "소녀상 철거 주장 재일민단 간부, 무궁화장 받아"

    오모 전 재일민단 단장, 2017년 윤병세 장관에 소녀상 관련 日측 불만 전달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이 경찰의 경비를 받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난을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했던 전 재일본대한민국민단(재일민단) 중앙본부단장에게 우리 정부의 훈장이 수여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김홍걸(무소속) 의원은 21일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오모 전 재일민단 중앙본부단장이 2018년 세계 한인의 날에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당시 오 전 단장을 동포사회 단합과 동포들의 법적 지위 신장에 기여한 점, 한일친선교류에 기여한 점 등을 들어 행정안전부에 서훈을 추천했다.

    무궁화장은 5등급으로 나뉘는 국민훈장 중 최고 등급으로, 당시 무궁화장 수훈자는 오 전 단장이 유일하다.

    오 전 단장은 2017년 1월 방한해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과 강은희 당시 여성가족부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당시 그는 2015년 12월 졸속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일본 정부가 부산 소녀상 설치에 강한 불만을 갖고 있다"고 강조하며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오 전 단장의 훈장이 마치 위안부 협의나 소녀상 철거 주장에 대한 노고를 인정해 이루어진 것으로 오해가 있는 만큼, 훈장 수여가 적절한지 다시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