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김태년 "野, 벌써 국감파행 예고…꼼수엔 상식으로 대응"



국회/정당

    [영상]김태년 "野, 벌써 국감파행 예고…꼼수엔 상식으로 대응"

    "검찰 수사 무혐의 사안 국감하자는 것은 文정부 흠집내기"
    "집회와 표현의 자유 최상 수준으로 보장…극우집회는 차단돼야"
    "野 공수처장 추천위원 기다리겠지만 시간끌기에 그냥 있지 않을 것"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6일 국민의힘을 향해 "벌써 야당은 증인 채택 문제를 들어 국방위원회 국정감사를 파행으로 몰아가겠다고 예고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야당은 대정부질문과 상임위에서 수개월간 집요하게 정치공세를 퍼부었다. 그것도 부족해서 검찰 수사를 통해 무혐의로 끝난 사안을 국감까지 끌고 가겠다는 것은 문재인 정부를 흠집내기 위한 정쟁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의 군휴가 특혜 의혹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정쟁화한 국민의힘을 비판하고 추가 정쟁을 차단한 셈이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야당의 정쟁과 꼼수에는 원칙과 상식으로 대응하고 허위사실이나 가짜뉴스에는 팩트 체크로 적극 대응하겠다"며 국민의힘의 의혹 제기에 정면 대응할 방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는 사실에 기초해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고유기능에 충실해야 한다"며 "21대 첫 국정감사가 허위와 폭로로 얼룩진 막장 국감이나 무차별적인 정치공세에 매몰된 정쟁 국감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한 정부의 집회 방지 조치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집회와 표현의 자유는 최상의 수준에서 보장되고 있다. 아시아 국가에서 단연 1위"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극우단체의 한글날 집회는 원천 차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것인지, 극우단체의 대변자가 될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정해야 한다"며 "정부 방역에 딴죽을 걸지 말고 극우단체의 한글날 불법집회를 차단하는데 초당적으로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아직 국민의힘이 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선정하지 않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관련해서도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압박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법정 출범일을 넘긴 지 80여일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겠다고 말한 지도 2주가 지났다"며 "저는 이미 야당의 요구를 수용해서 공수처와 특별감찰관 문제를 동시에 시작해서 동시에 끝내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이보다 확실하고 분명한 제안은 없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개혁을 늦추려는 야당의 시간 끌기에 무기력하게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국민의힘의 추천이 계속 지연될 경우 민주당 단독으로 공수처법 모(母)법을 개정해서라도 공수처 출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