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료계 "의대생 기회 달라"…정부 "불공정 특혜 불가능"



보건/의료

    의료계 "의대생 기회 달라"…정부 "불공정 특혜 불가능"

    "이성으로 숙고해야…내년 2700명 의사 배출 안 돼"
    "코로나 대응 위기·의료 취약지역 공백 초래될 것"
    "학생들 이해해주고, 부족한 선배를 책망해 달라"
    정부 "국민적 양해·수용 없이는 검토도 어렵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의대생들이 국가시험 응시 의사를 밝히자 의료계에서도 추가 기회를 달라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지만, 정부는 국민적 양해 없이는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국립대학교병원협회, 사립대학교병원협회, 상급종합병원협의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 등은 25일 "감정 만이 아니라 이성으로 숙고하며 국민건강에 무엇이 최선인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며 추가 시험 기회를 요청했다.

    이들은 "정부는 의사 수가 부족하다며 향후 10년동안 매년 500명을 추가 양성할 계획을 세웠지만 당장 내년에 무려 2700여명의 의사가 배출되지 못할 심각한 상황"이라며 "내년에 인턴이 배출되지 못하면 전국 병원들의 전공의 수련 체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선별진료소와 중환자실 케어의 최전선에서 전공의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기에 이들(인턴)의 공백은 코로나 대응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거나 "응급 환자가 많은 외과 등 비인기과의 전공의 모집은 더욱 어려워지고 보건지소등 의료 취약지역과 군대의 의무 영역에 매우 큰 공백이 초래될 것"이라며 의료체계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헀다.

    또한 이들은 국민들에게도 "국민들의 아픔과 고통에 민감하지 못했던 부족함은 스승과 선배들을 책망하여 주시고, 우리들의 아들이요 딸이기도 한 청년들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그들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함"이라고 이해를 당부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날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도 보건복지부 강도태 1차관을 만나 "의대‧의전원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위해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의사 국가시험 응시는 국가 보건의료인력 수급에 있어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신규 의사인력이 의료기관으로 투입되지 못하면 결국 국민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정부는 추가 시험 기회를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손영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 표명만으로 추가적인 국가시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 국가시험 일정 연기와 재접수 기한 연장 등 충분한 편의를 제공한 상황에서 의사 국가시험에만 또다른 혜택을 준다는 건 공정성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손 반장은 "많은 국민들이 이를 불공정한 특혜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민적인 양해와 수용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추가 시험을 검토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