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백제 무왕의 왕후는 선화공주가 아닐수도''

미륵사지석탑 사리장엄 발견…창건연대·백제금속공예 우수성 입증

ㅎㅎ

 

백제 무왕의 왕후는 선화공주가 아닐 수도 있다는 기록이 발견되었다. 미륵사지석탑에서 해체과정에서 발견된 사리장엄의 금제사리봉안기는 그 가능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佐平) 沙乇(宅)積德의 따님으로 … 능히 정재(淨財)를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세우시고, 기해년(己亥年) 정월 29일에 사리(舍利)를 받들어 맞이했다."(금제사리봉안기). 금제사리봉안기는 백제 왕후가 재물의 희사해 가람을 창건하고 기해년(639년)에 사리를 봉안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륵사의 창건 목적과 시주, 석탑의 건립연도를 정확히 밝힘으로써 문헌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시주자인 백제 왕후가 ''사택''씨의 딸로 되어 기록되어 있어 그간에 삼국유사에 기록된 선화공주 설화와는 배치되는 것이다. ''사택'' 또는 ''사''씨 성은 백제 8대 귀족성 중의 하나이다.

삼국유사의 미륵사지 창건 설화에는 선화공주와 결혼한 후 왕이 된 무왕(600-641년)이 왕비와 더불어 미륵산 사자사에 있는 지명법사를 찾아 가던 중 못 속에서 미륵삼존이 출연하자 왕비가 무왕에게 절을 세우기를 청해 미륵삼존을 위한 절을 세웠다고 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김봉건 소장은 "금제사리봉안기의 기록은 ''기해년''이 명기되어 미륵사지의 건립연대 뿐 아니라 삼국유사와 삼국사기 기록의 정확성이 입증되었다"며 "미륵사지 창건 시주자가 선화공주가 아닌 ''사택''씨의 딸로 되어 있는 부분은 학문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BestNocut_R]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미륵사지석탑(국보 제 11호) 보수정비를 위한 해체조사과정에서 사리장엄을 발견하고, 사리공에서 금제사리호와 금제사리봉안기, 은제관식 등 유물 500여점을 수습해 19일 현장에서 공개했다. 금제사리호는 높이 13cm, 어깨 폭 7.7cm의 작은 병 형식이며, 내외함의 이중구조로 이뤄졌음을 확인했다. 사리호 표면의 다양한 문양과 세공기법은 백제 금속공예의 우수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ㅎㅎ

 



ㅎㅎ

 

[원문 해석]

가만히 생각하건데, 法王(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셔서 (중생들의) 근기(根機)에 따라 감응(感應)하시고, (중생들의) 바람에 맞추어 몸을 드러내심은 물속에 달이 비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석가모니께서는) 왕궁(王宮)에 태어나셔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면서 8곡(斛)의 사리(舍利)를 남겨 3천 대천세계를 이익되게 하셨다. (그러니) 마침내 오색(五色)으로 빛나는 사리(舍利)를 7번 요잡(遶迊, 오른쪽으로 돌면서 경의를 표함)하면 그 신통변화는 불가사의 할 것이다.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佐平) 沙乇(宅)積德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曠劫]에 선인(善因)을 심어 금생에 뛰어난 과보[勝報]를 받아 만민(萬民)을 어루만져 기르시고 불교[三寶]의 동량(棟梁)이 되셨기에 능히 정재(淨財)를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세우시고, 기해년(己亥年) 정월 29일에 사리(舍利)를 받들어 맞이했다.

원하옵나니, 세세토록 공양하고 영원토록 다함이 없어서 이 선근(善根)을 자량(資糧)으로 하여 대왕폐하(大王陛下)의 수명은 산악과 같이 견고하고 치세[寶曆]는 천지와 함께 영구하여, 위로는 정법(正法)을 넓히고 아래로는 창생(蒼生)을 교화하게 하소서.

또 원하옵나니, 왕후(王后)의 신심(身心)은 수경(水鏡)과 같아서 법계(法界)를 비추어 항상 밝히시며, 금강 같은 몸은 허공과 나란히 불멸(不滅)하시어 칠세(七世)의 구원(久遠)까지도 함께 복리(福利)를 입게 하시고, 모든 중생들 함께 불도 이루게 하소서.

번역 : 김상현(동국대학교 교수)

ㅎㅎ

 

ㅎㅎ

 

사진: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0

0

전체 댓글 14

새로고침
  • KAKAO깔삼뽀잉2023-11-26 01:28:40신고

    추천0비추천1

    공수처장이 저러고 싶겟냐 싹다 보수 정부 요직 애들삭다 조사하고싶겟지 헌데 헌데말이지 보수 정부요직 조사하게돼면
    보수 10명잡아서 조사하면 유죄1명 나오구 민주당 애들도 해야지 보수 표적수사 못하잖아 공수처인데 좌파애들 검사하면 10명중 9명이 잡혀오는데 조사할수잇겟냐 ?????

  • KAKAO깔삼뽀잉2023-11-26 01:27:25신고

    추천1비추천1

    ㅋㅋ 저인간 표정봣어 나는 아무런 잘못두 없고 재대로햇다는 굳은 표정 좌파 개돼지들은 저인간이 왜 감사받는주는 알고잇냐
    진현미인가 중국 진씨인가 ㅋㅋㅋ 혼자 끝까지 임기다채우면서 좌파 애들감싸고 보수애들 트집잡을거 없냐 불법으로 조사하고있으니 얼마나 꼴보기 싫엇겟냐 솔직히 이인간 조사대상이 맞냐 이재명 횡령 공금 사용 법카사용 검사하는 맞냐
    공수처가 물수처가 아니가 ㅋㅋ 공수처가 보수만 조사못하잖아 공평해야하는데 이재명 최강욱 싹다 다해야돼거든 보수 표적 조사하면 불법적이고 어쩔수없는거잖아

  • NAVERkmj2023-11-25 16:54:57신고

    추천7비추천1

    원래 저런 표정인지..사진기자가 저런 사진을 고른건지는 모르겠지만...인상 참...껄적지근하긴하네..ㅋ...뭔가 깔보는 듯한 눈빛과 입꼬리로 상대를 바라보는 느낌인데...지금 바라보는 것 실제 보이는 국회의원이나 기자를 보면서도 저런 인상이라면 일반 국민이나 자신보다 하위 직급의 직원들에겐 어떻게 대했는지..안봐도 훤하다..어떻게 윤 정부는 하나같이 저런 식의 인상을 선호하는 건지 잘 모르겠으나..ㅋㅋ.....쉽게 말하면 4가지가 없는 관상보고 임용하는 듯...여튼, 일반화하긴 싫지만 가끔 '관상이 과학'이 맞는 느낌이 있다..ㅋ

더보기 +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