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경원 딸 부당특혜 의혹' 문체부 관계자 檢 소환



사건/사고

    '나경원 딸 부당특혜 의혹' 문체부 관계자 檢 소환

    서울중앙지검, 문체부 간부 22일 소환
    나경원 딸 SOK '부당 취임' 조사 차원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확대이미지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現 국민의힘) 의원 딸의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부당 특혜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를 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이병석 부장검사)는 22일 문체부 소속 간부급 공무원을 소환 조사했다. 이에 앞서 검찰은 SOK 사무총장과 본부장 등도 잇따라 불러 조사했다고 알려졌다.

    SOK는 발달 장애인의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로 매년 문체부에서 30억원 상당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나 전 의원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SOK 회장을 맡았다.

    나 전 의원이 회장에서 물러난 직후인 2016년 7월 딸 김모씨가 SOK 당연직 이사로 취임하면서 특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따라 SOK 법인을 사무검사한 문체부는 딸 김씨가 문체부 장관 승인 없이 SOK 당연직 이사로 활동한 데에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검찰의 이날 소환 조사도 문체부의 사무검사 결과와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 18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도 7개월 만에 다시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민생경제연구소를 포함한 시민단체는 지난해 9월부터 13차례에 걸쳐 나 전 의원을 고발했다.

    단체들이 나 전 의원을 둘러싸고 고발한 주요 의혹은 △SOK 사유화·부당 특혜 △딸 입시·성적 비리 △아들 서울대 연구 특혜 △홍신학원 사학비리 등이다.

    나 전 의원은 지난 3월 문체부의 사무검사 결과 발표에 "딸은 스페셜올림픽 세계청소년회의에서 해외 각국 선수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되는 의장으로 당선된 바 있다"며 당연직 이사 취임은 정당했다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