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코로나 검사건수 임의조정 불가…근거 없는 주장"



보건/의료

    정부 "코로나 검사건수 임의조정 불가…근거 없는 주장"

    "전국 621개 선별진료소서 검체 채취…대부분은 민간기관"
    "PCR 기기에 검사과정 실시간 기록…조작 원천적으로 불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부가 자의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건수를 조작한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재차 일축했다.

    앞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확진자 수가 검사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도 분모에 대한 언급 없이 확진자 수만 발표하고 있는 것은 그간 꾸준히 비판돼왔음에도 마이동풍"이라며 "필요할 때 검사를 늘려 공포를 조장한다는 의심이, 정부가 방역을 다른 목적에 이용한다는 의심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총괄대변인(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정부가 시기별로 진단검사의 건수를 임의로 조정하거나 그 결과를 조작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다시 한 번 명확히 설명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체 채취는 전국의 621개소 선별진료소에서 실시되며, 이 가운데 보건소 260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민간의료기관으로서 정부가 검사 건수를 임의로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검사 대다수가 민간의료기관에서 이뤄지는 데다 실제 검사 매뉴얼을 감안할 때 이는 과학적으로도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반박했다.

    김 총괄대변인은 "진단검사 또한 대부분 민간인 약 150곳의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그 모든 과정이 PCR(유전자 증폭) 기기에 실시간으로 기록되어 검사 결과를 조작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사량이나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려면 이 모든 선별진료소와 검사기관의 인력이 이러한 조작에 협조해야 가능한 일이며, 이는 현실적으로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여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이 같은 일각의 '검사 조작' 의혹에 대해 해명한 것은 한두 차례가 아니다.

    지난 15일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역시 "저희 방역당국은 과학 그리고 근거,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토대로 한 전문가들의 의견, 또 어떻게 하면 코로나19 자체를 최대한 억제하고 차단해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희생을 최소화하느냐만 머릿속에 있지, '필요할 때 검사를 늘린다'는 개념 자체는 질병관리청의 머릿속에, 가슴 속에 전혀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