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역의사 억대 연봉, 얼마나 처우개선 해줘야 하나?"



사회 일반

    "지역의사 억대 연봉, 얼마나 처우개선 해줘야 하나?"

    보건의료노조 "의사 수 부족하다"
    전공의 파업으로 의료 공백 발생
    PA간호사, 전공의 역할까지 소화
    의사수 부족->불법의료->사고 악순환
    보건의료인력, 국민들 여론 모아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손수호 변호사(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나순자(보건의료노조 위원장)

    파업에 돌입한 의사협회 목소리 먼저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병원에는 의사만 있는 게 아니죠. 간호사, 의료기사, 간호조무사, 요양조무사 등등 많은 직군이 함께 돈을 모아서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과연 이들은 의사들의 파업을 어떻게 지켜보고 있을까요? 정부의 의사입학정원 증원에 대해서 어떤 입장일지도 궁금합니다. 또 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의 일선 의료 현장은 어떤 상황인지도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의사가 아닌 보건의료노동자들의 단체죠? 전국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나순자 위원장 연결합니다.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나순자> 네, 안녕하세요.

    ◇ 손수호> 고생 많으십니다.

    ◆ 나순자> 네.

    ◇ 손수호> 우선 지금 의대 입학 정원 증원 관련한 정부와 의사들의 갈등이 결국 현장의 집단 휴진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각 병원들의 상황도 좀 궁금하고 걱정이 돼요. 이게 현장의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인데. 외래진료는 물론이고 수술도 뒤로 밀리고 있다고 하던데 지금 상황이 어떻습니까?

    ◆ 나순자> 가장 기본적인 상처 소독도 안 되는 경우가 많고요.

    ◇ 손수호> 심각하네요.

    ◆ 나순자> 그리고 병원들이 당일 환자는 안 받고 있어요. 응급실로 오는 환자를 의사가 없다고 다른 병원으로 가라고 보내는 경우도 있어요.

    ◇ 손수호> 상황이 지금도 좀 심각한데. 앞으로 점점 더 악화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 수밖에 없고요. 우선 정부 입장은 앞으로 10년 동안 의대 입학 정원을 매년 400명 늘려서 총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한 다음에 지금의 수준으로 되돌리겠다는 겁니다. 보건의료노조의 입장, 이 정책에 대한 입장 먼저 확인하죠.

    ◆ 나순자> 저희는 양적인 문제에서는 4000명이 아니라 더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어요.

    대한의사협회(의협) 총파업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환자들로 붐비고 있다. 이한형기자

     



    ◇ 손수호> 4000명도 부족하다?

    ◆ 나순자> 왜냐하면 의대정원이 1년에 3058명씩 나오고 있는데요. 이게 지난 20년 동안 단 한 명도 늘지 않았어요. 그런데 그 사이에 전공의 특별법 제정으로 전공의들 노동 시간이 주80시간으로 줄었거든요. 노동시간이 줄었지만 사람은 더 늘리지 않았어요. 그리고 또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진입했습니다. 그래서 진료 횟수도 OECD와 비교를 해 보면 OECD는 연 7.4회인데 우리나라는 그 2배가 넘는 17회예요. 이렇게 의사인력이 더 필요한 요인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단 한 명도 늘리지 않아서 실제로 의사 총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 손수호> 현장에 의사가 정말 많이 부족한가, 어느 정도로 부족한가 궁금해요.

    ◆ 나순자> 실제로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는 간호사들이 의사 일을 대신하고 있어요. 그런 문제가 있고요. 그게 실제로 지금 전국에 한 1만 명 정도가 PA 간호사라고 얘기하거든요. Physician Assistant, 진료보조 간호사들인데 이 사람들이 없으면 병원이 돌아가지 않을 정도예요.

    ◇ 손수호> 그러면 수술실에서 의사에 준하는 일들을 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을까요?

    ◆ 나순자> 전공의들이 하는 일을 똑같이 이 사람들이 다 하고 있습니다.

    ◇ 손수호> 사실 그렇게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나요?

    ◆ 나순자> 이게 불법 의료죠.

    ◇ 손수호> 그러니까요.

    ◆ 나순자> 의사들이 해야 될 업무를 의사면허가 없는 간호사들이 대리로 하고 있는 거거든요. 당연히 불법 의료가 되고 있고요. 이렇게 불법의료를 하게 되면 환자가 안전하지 못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거죠.

    ◇ 손수호> 결국 환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거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간호사 등이 또 개인적인 책임을 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여요.

    ◆ 나순자> 작년에 검찰에서 한 10개 대학병원 정도를 압수수색을 했어요. 이 불법 의료가, 이 문제로. 그래서 지금 간호사들도 이미 다 조사를 받은 상황이고요. 의사가 없어서 간호사들이 의사 일을 대신하고 있는데 처벌은 또 간호사들이 받아야 되는 악순환이 계속 반복이 되고 있는 거죠.

    ◇ 손수호> 그런 일이, 환자의 생명에 어떤 중대한 위험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어 보이고.

    ◆ 나순자> 실제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 손수호> 많이 있어요?

    ◆ 나순자> 두 가지만 말씀드리면, 대리처방을 간호사들이 하는 경우에 잘못 처방하는 경우도 있었고요.

    ◇ 손수호> 사실 간호사는 처방은 못 하는 거잖아요.

    ◆ 나순자> 그래서 불법의료가 되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는 보통 우리가 콧출이라고 부르는데, 비위관을 위로 삽입해야 되는데 폐로 잘못 삽입되는 그런 상황들도 있었습니다.

    ◇ 손수호> 삽관상의 어떤 실수라든지 이런 것들. 그러면 의사가 그런 상황을 다 묵인하고 방조한다는 얘기입니까?

    ◆ 나순자> 전공의들은 누구보다도 그런 의료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사 업무를 PA 간호사들이 대신하고 있고, 이게 불법의료에 해당이 되고, 이게 환자 안전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라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