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조광한 남양주시장실과 차량 등 4곳 압수수색(종합)



경인

    경찰, 조광한 남양주시장실과 차량 등 4곳 압수수색(종합)

    수사관 16명 보내…비서실과 감사관실, 도시공사도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비리 의혹 관련
    경찰, 조 시장 지시로 관련자들 공모 여부 수사 중
    압수한 자료 분석 후 수사 대상자들 차례로 소환 계획

    (사진=자료사진)

     

    경찰이 수사 의뢰된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차량과 시장실, 남양주도시공사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일 오전 10시 10분부터 약 5시간 동안 수사관 16명을 보내 조 시장의 집무실 및 차량, 비서실, 감사관실, 남양주도시공사 시설본부장실 등 4곳에 대해 동시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지난해 5월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조 시장의 지시로 관련자들이 공모한 정황이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채용공고와 인사위원회 회의록, 면접심사기록 등 채용과 관련한 서류 일체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서류 박스 1개 분량을 확보했다.

    경찰은 우선 압수한 자료들을 정밀 분석해 관련 혐의를 확인한 뒤 수사 대상자들을 차례대로 불러 본격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경기도 감사실은 지난 6월 23일 CBS노컷뉴스의 <[단독]남양주시 간부들, 3급 '채용비리'…녹취록 확보> 보도 당일 곧바로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당시 면접관인 A 감사관은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공고 20일 전인 지난해 3월 28일부터 원서접수 기간인 4월 25일까지 B 씨와의 9차례에 걸친 통화 녹취록을 통해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C 국장은 비서실장일 당시 원서접수 마감 4일 전 지원자가 없어 재공고가 우려되자 B 씨에게 전화해 지인을 지원시켜 일명 '들러리'를 세우도록 한 것으로 밝혀졌다.

    CBS노컷뉴스는 이후 <[단독]조광한 남양주시장, 3급 '채용비리' 의혹…추가 녹취록>, <[단독]'남양주 채용비리' 내정 녹취록…없던 자리도 만들어> 등을 연이어 보도했다.

    조 시장도 B 씨의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A 감사관은 지난해 3월 28일 B 씨에게 전화한 녹취록에서 "시장님으로부터도 잡오퍼(Job offer) 얘기는 뭐 좀 들으신 게 있으시죠"라며 "무슨 구체적인 말씀을 들으셨는지 모르겠는데 오퍼할 게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자리거든요"라고 말한 바 있다. B 씨도 당시 두 질문에 모두 "예, 그렇습니다"라고 답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3일 '남양주 채용 비리' 사건을 도지사 명의로 공문을 통해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 수사 의뢰했다.

    수사 의뢰한 주요 관련자로는 조 시장을 비롯해 남양주시 A 감사관, 남양주도시공사 전 감사실장 B 씨, 전 비서실장인 C 국장, 남양주도시공사 D 전 사장과 전 사장 직무대행인 E 본부장 등 6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또는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지만, B 씨를 제외한 조 시장 등 관련자들은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8일 수사 의뢰와 별도로 남양주시에 A 감사관과 C 국장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