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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한류 1세대 감성 저격…대륙도 '싹쓰리' 신드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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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한류 1세대 감성 저격…대륙도 '싹쓰리' 신드롬

    싹쓰리 신드롬, 중국 대륙까지 확산…원조 한류스타들 조합 통했다
    한류 1세대 2000년대 복고 감성 자극…유재석 中 팬클럽 앨범 공동구매까지

    (사진=MBC 제공)

     

    원조 한류스타들 결합으로 타오른 싹쓰리 신드롬이 완전히 해제되지 않은 한한령(限韓令·중국 내 한류 금지령)을 뚫고 중국 대륙까지 휩쓸고 있다.

    싹쓰리는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통해 결성된 혼성 그룹으로 유두래곤(유재석)·린다G(이효리)·비룡(비) 등으로 구성됐다.

    방송에서 출발한 프로젝트 그룹 싹쓰리는 여름 시즌에 걸맞은 90년대 레트로 감성의 데뷔곡 '다시 여기 바닷가'를 필두로 각 멤버들 개인 수록곡까지 인기몰이 중이다.

    데뷔하자마자 각종 음원 사이트 1위에 오른 것은 물론, 음악 방송에서도 블랙핑크, 마마무 화사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2관왕에 올랐다.

    싹쓰리의 해외 인기는 이미 지난달 25일 데뷔곡 공개 시점부터 증명됐다. 당시 싹쓰리 음원은 국내를 넘어 홍콩, 타이완, 마카오,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과 미국까지 해외 45개국 차트에 진입했고 특히 홍콩에서는 1위까지 기록했다.

    뿐만 아니다. 싹쓰리 결성·데뷔까지 과정을 담은 '놀면 뭐하니?'의 방송 클립 누적 조회수는 두 달 반 만에 1억뷰를 넘겼다.

    중국에서 싹쓰리의 인기는 조금 특별하다. 멤버 세 사람이 중국에서 한류가 정점이었던 200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큰 사랑을 받았던 스타들이기 때문이다.

    이효리는 핑클 시절부터 대만 등 중화권에서 인기가 높았고, 비는 '풀하우스' 등 각종 드라마로 중국 내 대표 한류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예능계에서 활약한 유재석은 '런닝맨'으로 독보적인 스타덤에 올랐다.

    싹쓰리의 국내 레트로 감성이 90년대를 겨냥했다면 중국에서는 2000년대 한류 1세대 취향을 저격했다. 한류 전성기의 스타 세 사람이 결성한 그룹일 뿐만 아니라 노래 스타일도 당시 처음 한류를 접했던 중국팬들 감성을 자극한다는 평가다.

    실제로 중국팬들은 싹쓰리의 실물 앨범 '공구'(공동구매)부터 국내 스파(SPA) 브랜드와 협업한 싹쓰리 MD상품 구매까지 국내 팬 못지 않게 열성적이다. 중국 대표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의 유재석 팬클럽(유재석바)은 7천장 넘는 앨범 구매를 인증하기도 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는 싹쓰리의 영문 그룹명 'SSAK3'를 검색해보면 이에 열광하는 수많은 중국팬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 중국팬은 "아저씨들의 청춘이 돌아왔다. 복고풍 노래에 눈물이 난다. 그 시절 최고 인기 스타들까지 모여 젊었던 그때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환호했다.

    앨범을 구매한 또 다른 중국팬은 "앨범 샀는데 완전 기대된다. 빨리 왔으면 좋겠다. 사고 싶은 MD상품 옷은 다 품절이다. 언제 살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매진된 MD상품에 아쉬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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