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일본계 기업 80% 보안법 우려



아시아/호주

    홍콩 일본계 기업 80% 보안법 우려

    지난 9일 홍콩에서 캐리 람 행정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참석한 가운데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 전담 부서인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국가안보공서' 사무실 현판식이 진행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홍콩에 있는 일본계 기업 대부분이 홍콩 보안법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니치신문은 24일주 홍콩 일본 총영사관 및 일본무역진흥공사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중국이 제정·시행한 보안법의 영향에 대한 조사에서 81.4%의 기업이 우려한다고 답했다.

    일 외무성은 보안법으로 인한 기업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계속 중국 정부에 제의했으며 일본계 기업의 상담 등에도 나설 방침이다.

    걱정하는 이유로는 '정보 제한'이 70.5%로 가장 많았다.

    홍콩 사법 독립 추락 우려가 62.4%, 미국의 제재나 미중 관계의 악화 초래가 61.5%, 국제금융센터로서 홍콩의 지위 변화 우려가 59.5% 순으로 나왔다.

    보안법 운용 기준이 명확하지 않는다거나 인력 유출에 따른 우수인재 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응답도 했다.

    보안법과 코로나19확대, 미중관계 악화 등을 감안할 때 홍콩의 거점 활용 계획에 대해서는 규모 축소가 9.6%, '통괄 거점 기능의 재검토'가 3.6%, 철수가 1.3%였다.

    사업체를 이전할 예정지역에는 중국 본토와 싱가포르 등 동남아·일본 등이 꼽혔다.

    이번 조사는 7월 2~8일 홍콩의 상사나 금융·운수 등 일본계 기업 598개사를 대상으로 했으며 304개사에서 유효응답을 얻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