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상기 "윤석열, 조국사태 첫날 낙마 요구"…대검 "사실 아냐"



법조

    박상기 "윤석열, 조국사태 첫날 낙마 요구"…대검 "사실 아냐"

    뉴스타파 "윤석열이 박 전 장관에게 '조국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해" 보도
    대검 "윤 총장, 조국 선처 요청한 박 전 장관에게 원론 답변했을 뿐 사실아냐"

    박상기(왼쪽) 전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자료사진/노컷뉴스)

     

    대검찰청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취임 전부터 낙마를 시키려고 했다"는 한 언론의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뉴스타파는 2일 박상기 당시 법무부장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검찰이 조 전 장관 의혹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한 지난해 8월 27일 박 전 장관과 윤 총장이 만났고,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의 낙마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박 전 장관은 "내가 (압수수색일) 윤 총장을 만나자고 해 서초동 인근에서 만났는데 윤 총장이 '조국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으로 안 맞다'고 주장했다. 또한, "검찰의 목표는 인사청문회 전 조국 장관 후보자의 낙마였던 것이고 그래서 그렇게 빨리 압수수색을 한 것이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검은 "사실이 아니"라며 즉각 입장문을 내고 반박했다.

    대검 측은 "박 전 장관과 총장의 비공개면담은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사전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했던 경위를 설명하는 자리였다"며 "윤 총장은 박 전 장관의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 요청에 원론적인 답변을 했을 뿐이고 '조국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 밖의 발언 내용 중에도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도 "비공개 면담이었던만큼 그 내용을 모두 확인해드리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