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北에 실망했지만 상황관리하며 다시 시작하겠다"



대통령실

    文대통령 "北에 실망했지만 상황관리하며 다시 시작하겠다"

    文대통령, 오늘 남북 관계 원로들과의 오찬서 고언 들어
    남북 경색 국면에서도 대화 협력 의지 보이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전직 통일부 장관 및 원로들과 오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남북 관계 원로들과의 오찬회동에서 북한에 대해 "실망스럽다"면서도 북한과 대화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임동원 전 국정원장 등 원로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평화 협력 의지를 맹비난한 '김여정 담화'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다고 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더 실망하고 분노 했을 것 같다"며 걱정하기도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그동안 최선을 다했다"며 때로는 미국도 설득하고 김정은 위원장도 설득했다"고 말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그럼에도 북한과의 대화 협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미국도 설득하고 북한도 계속 설득해야 한다"며 "원점에서부터 다시 상황관리 하고 시작해야한다"며 "잘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는 문 대통령이 최근 남북 경색에도 불구하고 북한과의 대화 협력 의지를 꺾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전직 통일부 장관 및 원로들과 오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재규, 이종석, 정세현 전 장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서훈 국가정보원장,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오찬 참석 원로들은 대통령의 상황 인식과 의지를 평가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원 전 의원은 이날 회동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이 "현재의 상황을 안타깝다며 유감을 표하셨고 정부 당국자들도 '북한의 최근 일련의 태도에 대해 인내의 한계를 느낀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이 "현 상황을 소상히 파악하고 계시며 인내하며 북미와 대화로 난국을 극복해야 된다는 의지를 각 참석자들의 의견개진 때 마다 피력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김연철 통일부장관 사의 표명은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