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갑, 선글라스, 달걀까지 슬쩍..까마귀를 어찌하오리까?"



사회 일반

    "지갑, 선글라스, 달걀까지 슬쩍..까마귀를 어찌하오리까?"

    까마귀 절도 제주 골프장에선 흔해
    비닐 찢고 가방 열고 과자는 비닐째로
    도대체 왜? 까마귀, 호기심 많고 똑똑
    새가 훔쳐가니 보상도 못 받고..어쩌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병기(골프투어업체 명랑골프 팀장)

    어제 하루 종일 화제가 됐던 새가 있습니다. 바로 까마귀인데요. 제주도의 한 골프장에서 까마귀 무리가 골프카트를 습격해서 현금 30만원이 들어있던 지갑을 물고 달아난 겁니다. 이 30만원이 든 지갑, 결국 찾지 못했다고 하는데. 아니, 까마귀가 무슨 돈에 욕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왜 지갑을 물고 날아갔을까? 참 희한한 일로 보이는데. 알고 보니까 이 까마귀들은 김밥이나 과자 같은 먹을 건 물론이고 옷, 휴대전화, 선글라스도 물고 가는 경우가 흔하다고 그래요. 게다가 그냥 물고만 가는 게 아니라 굉장히 영리한 모습을 보일 때도 있다고 하는데.

    자, 제주도민은 다 아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오늘 화제의 인터뷰에서 얘기 좀 들어보죠. 제주도에서 골프전문 투어업체를 운영하는 분이세요. 명랑골프의 김병기 팀장 연결돼 있습니다. 김 선생님, 안녕하세요.

    ◆ 김병기>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제주도에서 골프투어회사를 운영하시는 겁니까?

    ◆ 김병기> 네, 맞습니다.

    ◇ 김현정> 몇 년이나 되셨어요?

    ◆ 김병기> 저는 골프 일을 한 지 한 15년 정도 됐고요. 서울에서 하다가 제주 내려온 지는 한 4년 정도 됐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일단 화제가 된 그 제주도 골프장 까마귀 사건, 어떻게 된 일이에요?

    ◆ 김병기> 저희 쪽에서는 골프를 나가면 자주 있는 일들이에요. 일단 골프라는 운동이 저희가 카트를 타고 이동하다가 플레이를 하면 카트를 비우게 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김병기> 그럼 근처 나무에서 까마귀들이 저희를 보고 있는 것 같아요. 카트를 비우면 어김없이 두 마리, 세 마리씩 날아와서 카트를 뒤지기 시작해요.

    ◇ 김현정> 뒤져요?

    ◆ 김병기> 네. 총총 뛰면서 여기도 보고 저기도 보고.

    ◇ 김현정> 어머.

    ◆ 김병기> 비닐에 넣은 건 비닐이 찢어지기까지 하고. 파우치 백이라는 가방이 있는데 그 안에 이것저것 공도 넣어놓고 여러 가지 골프용품 관련된 걸 넣어놓으면 먹을 게 아닌데도 티 같은 것도 물어가기도 하고 심지어는 과자가 비스킷 같은 경우는 박스가 있고 비닐 안에 과자가 있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김병기> 그럼 그 박스 채 들고 가는 게 아니라 박스에서 과자만, 비닐만 쏙 빼서 그것만 물고 날아가요.

    ◇ 김현정> 보통은 박스 안에 또 비닐로 포장돼 있는데 박스는 거추장스러우니까 그걸 까서 비닐만 쏙 물고 달아나요?

    ◆ 김병기> 일요일에 있었던 일인데 같이 운동하시는 분이 운동하시는 시간이 애매해서 달걀을 좀 싸갖고 왔어요, 구운 달걀을. 종이가방에 가지고 와서 하나씩 나눠먹고 2개가 남았는데 종이가방 안에 달걀만 쏙 물고 다시 날아가더라고요.

    2020년 6월 11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의 한 공원에서 까마귀 한 마리가 김밥을 물고 날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김현정> 저희가 그 유사한 장면을 영상 자료로 하나 구했어요. 그거를 보면서 얘기를 나눠볼까요? 유튜브로 보고 계신 분들, 또 레인보우로 보고 계시는 분들 오른쪽 상단 모니터 주목해 주십시오.

    자, 까마귀가 과자만 쏙 물고 달아나는 거예요. 이야. 이런 일이 골프장에서도 있고 자주 있다는 얘기예요. 지금 계란도 나오죠. 트럭 위에 쌓여 있는 달걀판에 가까이 와서 슉 하고. 와, 입이 저렇게 벌어지네요. 물고 날아갑니다. 신기하죠, 여러분? (웃음) 이런 식인데, 그런데 먹을 걸 가져가는 건 이해가 돼요. 그런데 지갑은 왜 가져가는 걸까요?

    ◆ 김병기> 그런데 지갑뿐만 아니라 선글라스도 들고 간 적도 있고요.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카트에 물고 갈 것만 있으면 다 물고 가서. 그런데 제주도에서 까마귀가 많기로 유명한 골프장들은 운동하기 전에 캐디분들이 먼저 안내를 해 줘요.

    ◇ 김현정> 조심을 시키시는군요.

    ◆ 김병기> 네, 소지품 다 주의하고 카트 위에 망 같은 게 있는데 그 안에다 다 넣어 놓으라고 미리 다 안내를 해 줍니다.

    ◇ 김현정> 이번에 지갑을 도난당했는데.

    ◆ 김병기> 저희도 그런 적이 있었어요.

    ◇ 김현정> 그래요?

    ◆ 김병기> 그런데 골프를 치면 소소하게 1000원, 2000원짜리 내기를 칠 때 1000원짜리 넣어놓을 수 있는 가벼운 지갑이 있어요. 돈을 안 접어도 되는 거. 그건 되게 가벼운데 거기에 돈을 많이 넣어놓는 게 아니라 1만원, 2만원 가볍게 넣어 놓으니까 그런 거는 쉽게 물고 가죠.

    ◇ 김현정> 얘들이 돈 욕심도 있는 게 아닐 텐데 어떻게 돈을 물고 갈까요?

    ◆ 김병기> 저희들이 우스갯소리로 까마귀들이 아침마다 모여서 ‘얼마씩 오늘은 해갖고 와라’ 하는 거 아닌가. (웃음) 골프 치면서 그런 얘기들도 농담으로 하고 그럽니다.

    ◇ 김현정> 그런 게 아닌가 할 정도로. 이 녀석들이 호기심이 많은 새인가 보네요.

    ◆ 김병기> 호기심도 많고 되게 똑똑하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 게 사람이 있을 때는 안 나타나고 망을 보다가 사람이 사라지면 나타나는 거예요?

    ◆ 김병기> 저희가 운동하다가 까마귀가 두세 마리가 카트에 오잖아요. 그러면 뭐 우리 중에 누가 달려가거나 캐디분이 막 달려가요. 그러면 도망가요. 멀리 가는 것 같기 도 아니고 근처에 날아갔다가 다시 우리가 필드로 들어가면 또 다시 카트로 오고 그래요. 이게 습관이 돼서 몸에 밴 것 같아요. 까마귀들도.

    ◇ 김현정> 그렇군요. 이게 골프장에서만 벌어지는 일은 아닐 거 아니에요?

    ◆ 김병기> 요즘에 보면 원래 골프장도 사려니 숲길 쪽에 있는 골프장이 극성이었는데. 그쪽에서 사람들을 공격하고 그랬다는 얘기가 들리더라고요.

    ◇ 김현정> 골프장 아닌 곳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서는 어떤 에피소드 들으셨어요?

    ◆ 김병기> 제가 직접 경험하거나 본 건 아니고 들은 얘기로는 걸어가는데 겁을 줬더니 다시 날아와서 머리를 톡 치고 갔다는 얘기도 들었어요.

     

    ◇ 김현정> 아직까지는 다치거나 큰 돈이 없어지거나 한 건 아니어서 우리가 좀 웃으면서 그야말로 화제의 인터뷰로 나눌 수 있습니다마는 이게 그래도 대책을 세우긴 세워야 되는 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김병기> 이게 저도 지난일이니까 이렇게 얘기하는 거지 만약에 제가 그때 당시에 막 우리 동반자가 선글라스 잃어버리고 1만원, 2만원이지만 돈 잃어버렸을 때 당사자는 아주 황당하죠. 어디 가서 보상도 못 받고.

    ◇ 김현정> 그러게 말입니다. 이거 까마귀 보험을 만들어 놓을 수도 없는 일이고.

    ◆ 김병기> 그래서 이제는 캐디 분들이 이렇게 클립 있잖아요. 그런 걸 미리 나눠줘서 클립으로 끼워놓게 하기도 하고 그래요.

    ◇ 김현정> 아, 돈을 클립에 끼워놓게.

    ◆ 김병기> 네.

    ◇ 김현정> 그런데 클립 채 가져가면 어떡해요?

    ◆ 김병기> 클립을 카트에 있는 망에 이렇게 같이 껴 놓는 건데 제가 생각할 때는 좀 시간이 지나면 그것도, 클립이 아무리 강하게 해도 잡아빼면 빠지잖아요.

    ◇ 김현정> 빠지죠.

    ◆ 김병기> 그것도 가져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웃음) 이야, 까마귀가 참 영리하다 지금 말씀하셨는데 목격하셨던 혹은 들었던 사례 중에 진짜 이게 까마귀야 사람이야 할 정도의 사례, 어떤 거 기억나세요?

    ◆ 김병기> 저는 아까 말씀드렸던 엊그저께 있었던 달걀 운반하는 거. 그리고 과자를 비닐을 뜯어서 그걸 쪼아서 먹다가 저희가 막 달려가니까 보통이면 그냥 날아가야 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김병기> 그 비닐 채 물고 도망가더라고요.

    ◇ 김현정> 그 급한 상황에서도.

    ◆ 김병기> 네.

    ◇ 김현정> 우와~ 이 녀석들 대단하네요. 사실 관광지마다 원숭이들이 호기심에 사람들의 모자도 채가고 선글라스도 가져가고 혹은 공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제가 얼핏 들었는데.

    ◆ 김병기> 외국에서는 그런 경우가 있죠.

    ◇ 김현정> 그런 경우 있다고 하죠. 제주도 까마귀도 보통 동물이 아니네요.

    ◆ 김병기> 요즘에는 그래서 골프장들도 좀 대책을 세워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래요. 어제 하루 종일 화제가 됐던 이 제주도 골프장. 까마귀 절도사건.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오늘 상황을 잘 알고 계신 제주도민한테 들어봤습니다. 아무튼 위험한 상황은 벌어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 좀 하셔야겠어요.

    ◆ 김병기> 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파우치에다 일부러 공을 많이 넣어서 다녀요.

    ◇ 김현정> 그래요.

    ◆ 김병기> 무거워서 못 갖고 날아가게.

    ◇ 김현정> (웃음) 못 갖고 날아가게끔. 오늘 귀한 시간 고맙습니다.

    ◆ 김병기>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화제의 인터뷰, 제주도에서 골프투어업체를 운영하고 계신 김병기 씨였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