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역조치 강화에도…주말 이동량 '1% 찔끔' 감소



보건/의료

    방역조치 강화에도…주말 이동량 '1% 찔끔' 감소

    "불요불급 약속·모임 취소 요청에도 효과 미미"
    "당장 필요한 약속·모임 아니면 취소해달라"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하면 국민 생활에 피해"
    "의료체계 수용가능성·통제 여부 등 판단해 결정"

    북적이는 반포한강공원.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부는 수도권에 강화된 방역조치가 시행 중임에도 주말 이동량에 큰 변화가 없었다며 불필요한 약속·모임을 취소·연기해달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8일 "정부는 지난 5월 29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확산세를 차단하고 산발적인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 6월 14일까지 약 2주간 수도권의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 바 있지만 시행 전후의 수도권 지역 이동량에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정부가 통신사를 통해 강화된 방역조치 이후 처음 맞이한 주말(5월 30일~31일)과 그 직전 주말(5월 23일~24일)의 휴대폰 이동량을 비교한 결과 0.2%하락(약 6.3만 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카드사를 통해 같은 기간 카드매출액을 비교한 결과 1.7%하락(약 229억 원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지역 버스·지하철 이용객도 1.3%(약 14.5만 명) 낮아지는 데 그쳤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윤태호 반장은 "약 99% 수준으로 거의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며 "유흥시설, 학원, PC방 등의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공공시설의 운영을 중단했으며, 수도권 주민들의 불요불급한 약속과 모임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드렸음에도 그 효과는 미미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정부는 비교 대상이 평소 주말과 강화된 방역조치가 이뤄진 지 하루가 지난 주말이었기 때문에 적어도 지난 주말의 평가 상황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 반장은 "이동량 같은 경우는 통신사나 신용카드회사의 협조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차가 있다"며 "지난 주말의 이동량은 이번 금요일쯤이 돼야 확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불필요한 약속과 모임을 취소하고, 밀집·밀폐된 장소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윤태호 반장은 "지금 내가 잡은 약속과 모임이 정말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취소 또는 연기해 주시기 바란다"거나 "지금 내가 가고 있는 곳이 밀폐된 시설에서 사람들이 밀집된 곳 또는 사람들 간에 밀접한 접촉이 일어나는 곳이 아닌지 한 번 더 생각해 보시고 그렇다면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강조했다.

    지난 2주 수도권은 이태원 클럽·물류센터 등의 유행과 이어진 산발적 감염의 영향으로 하루 평균 신규확진자 수가 39.6명으로,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사례의 비율도 8.7%로 급증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일각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윤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계에 맞는 효과를 내려면 상당수 민간부문을 위축시켜야 한다"며 "일반 국민들의 생활이나 서민층의 삶, 경제활동 자체가 상당 부분 영향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고 전했다.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는 뜻이다. 또 아직은 치료 중인 환자 수가 1000명 이하로 유지되고 하루 평균 확진자도 50명 미만으로 유지되는 등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윤 반장은 "계속 강조하듯 전체적인 위험도를 보는 가운데 우리 의료체계의 수용 가능성과 코로나19가 급격한 확산속도를 보일 여지가 있는 지, 완만하게 관리가 되는 있는 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