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거돈 수사 글쎄…" 경찰 내부도 "입장표명은 '계산한 것'"



부산

    "오거돈 수사 글쎄…" 경찰 내부도 "입장표명은 '계산한 것'"

    경찰 내부 "성추행 인정·나머지 부인한 입장표명, 피의자 신분으로 철저히 계산한 것"
    "차기 유력 경찰청장 후보 김창룡 청장 있는 부산경찰청에서
    강제추행 이외 다른 의혹 과연 철저히 들여다보겠나" 의구심도

    22일 오후 10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경찰 조사를 마치고 나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박진홍 기자)

     

    사퇴 29일 만에 나타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1분 입장표명을 놓고 경찰 내부에서는 겉으로는 어리숙해 보였지만, 철저히 계산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제추행은 사과 형식으로 인정하면서도, 사퇴 조율 시기와 추가 추행 의혹은 부인한 오 전 시장의 짧은 1분 입장표명이 피의자 신분으로서는 핵심적인 것만 언급했다는 분석이다.

    또 차기 유력 경찰청장 후보 김창룡 청장이 있는 부산경찰청에서 강제추행 이외 청와대와 관련된 의혹을 과연 면밀히 파헤칠 수 있겠냐는 내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10시, 14시간여 진행한 경찰조사를 받고 나온 오거돈 전 시장은 취재진 앞에서 묻지도 않았는데 자신이 먼저, "부산 시민과 피해자에게 죄송하다. 경찰조사를 충실히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오랫동안 수사 분야에서 근무해온 경찰관 A 씨는 "지난달 23일 사퇴기자회견에서 '한 사람'으로 표현한 여성을 이번에는 명백히 '피해자'라고 지칭했다"면서 "이어 '피해자에게 죄송하다'고 언급한 것은 사과 형식을 빌려 자신의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2일 오후 10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경찰 조사를 마치고 나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포토라인에 서서 두 손을 모으고 있다. (사진=박진홍 기자)

     

    이어 "피의자가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초범일 경우 정상을 참작한다"면서 "오 전 시장이 꺼낸 첫마디는 형량을 낮추기 위한 철저히 계산된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집무실 여직원 강제추행 혐의 이외에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사퇴시기를 조율했다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가로세로 연구소가 제기한 추가 성폭력 의혹도 받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입장표명에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이를 두고도 수사관 B 씨는 "경찰 소환조사에서도 오 전 시장은 똑같은 태도를 취했을 것"이라면서 "강제추행은 인정하면서도, 나머지 혐의는 경찰조사 내내 입장표명 때처럼 모두 부인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B 수사관은 또 "사퇴시기 조율과 청와대 개입설은 '선거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고, 가로세로연구소가 제기한 성추행 무마 일자리 제공 의혹은 '강제추행'과 '직권남용' 등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면서 "집무실 강제추행을 인정한 상황에서 추가 혐의도 인정하면 죄질이 무거워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이 높은데, 쉽게 인정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22일 경찰에 출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조사받고 있는 부산경찰청 여성대상범죄 특별수사팀 사무실. (사진=박진홍 기자)

     

    실제 14시간여 진행한 경찰 소환 조사에서 오 전 시장은 부산경찰청 10층 여성·청소년조사계와 지능범죄수사대 사무실 두 곳에 나눠 조사를 받으면서, 여청 수사를 받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여성·청소년조사계에서 진행한 강제추행에 대한 조사는 이날 오후 늦게까지 이어졌지만, 선거법 위반 혐의 등을 추궁한 지능범죄수사대 사무실에서는 비교적 수사 시간이 짧게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오 전 시장의 소환조사에서 1차 여성청소년계 조사가 늦어지면서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진행하는 나머지 청탁 혐의 등 조사는 오후 11시 넘게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경찰 내부에서 흘러나왔다.

    하지만 예상을 깨고 이날 조사는 오후 10시 전에 끝나면서, 이를 두고 경찰청장 인사를 앞둔 김창룡 부산경찰청장과 연관시키는 내부 목소리도 나왔다.

    경찰관 C 씨는 "차기 경찰청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김창룡 청장이 있는 부산경찰청에서 청와대 사퇴시기 조율설과 연관된 공직선거법 위반을 철저히 수사할 수 있겠냐"고 반문하면서 "사퇴의 직접적 원인인 강제추행 혐의 말고는 면밀하게 들여다보기 힘들 것"이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특히 "고 노무현 대통령의 조카사위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로 지낸 법무법인 부산의 대표 정재성 변호사가 사퇴 공증에 이어 오 전 시장의 변호까지 맡았다"면서 "문 대통령과 깊은 인연이 있는 정 변호사를 상대로 김창룡 청장이 있는 부산경찰청이 청와대 개입설을 치밀하게 들여다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수사전담팀은 14시간여 진행한 소환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오 전 시장에 대한 2차 소환 여부와 신병 처리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