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스정치 지고 공부정치 뜬다…당권 도전자들도 모임 결성



국회/정당

    보스정치 지고 공부정치 뜬다…당권 도전자들도 모임 결성

    우원식 '생명안전포럼'·홍영표 '경국지모'·송영길 '그린뉴딜' 좌장
    박용진·박주민·조승래 등 재선들도 초선 길잡이 역할
    초당적 '시읽는모임' 재정비…야당도 참여해야 연구비 나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21대 국회에 새로 입성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 68명. 이들은 계파 간 경쟁이 두드러지지 않았던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존재감을 발휘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에 이들을 잡기 위한 연구모임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기존 계파 정치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정치 모임이라 신선하다"는 평가와 "결국엔 세력화"라는 상반된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권 도전자들도 뛰어든 연구모임…정치색 뺀 '시읽는모임'도 재등장

    연구모임은 단순한 사적모임과 달리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연구 계획서와 보고서 등을 주기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등록 규정도 까다롭다. 2개 이상의 교섭단체(무소속도 가능) 소속 의원들이 포함돼야 하고, 한 의원은 3개를 초과한 연구단체에 가입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모임의 좌장을 맡은 의원은 10명 이상의 정회원 포섭에 전력을 다 하고 있다. 초선들도 이곳저곳에서 제안을 받는 통에 어디를 택해야 할지 난감해하기도 한다. 참여하고 싶지 않아도 자신의 전문성과 모임의 성격이 일치할 경우 초대를 거절하지 못하는 해프닝이 생기기도 한다.

    한 초선의원은 "연구모임에 예산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무제한으로 만들어버리면 안 되니까 1인당 3개밖에 가입이 안 된다"라며 "내가 빠지면 괜히 (좌장과 사이가 나쁘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 참여하는 모임도 있다"고 말했다.

    홍영표 의원(왼쪽)과 우원식 의원(오른쪽). (사진=연합뉴스)

     

    그중 가장 주목받는 모임은 당권이나 대권에 도전하는 의원들이 결성한 모임이다. 홍영표 의원은 기존에 있던 경국지모(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들의 모임)를 재정비하고, 우원식 의원은 '생명안전존중포럼', 송영길 의원은 '기후변화와 그린뉴딜 정책을 연구하는 모임'을 만들어 세력 확장에 나섰다.

    오랜만에 정치권에 복귀한 의원들도 연구단체를 통해 기지개를 펴고 있다.

    친노 진영의 잠재적 대권 주자 중 한명인 이광재 당선인은 '우후죽순'이라는 명칭의 연구 모임을, 'DJ 키즈' 김민석 당선인은 '장벽 없는 포용국가'를 만들어 장애인과 노인 어젠다를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재선의원들도 초선의원들의 멘토 역할을 하며 공부 모임을 주도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무소속 이용호 의원과 함께 '새로운 사회 의원 경제연구모임'을 결성했다. 조승래 의원은 '문화콘텐츠포럼'을 통해 게임과 웹툰 등 청년들에게 익숙한 문화콘텐츠 진흥 정책과 인식 제고에 나선다. 박주민 의원도 '일하고 소통하는 국회 만들기'라는 초선 모임의 멘토를 맡았다. 이 모임은 공식 연구단체로 등록되진 않았지만 향후 등록 가능성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에서는 이들 모임이 국가정책의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만큼 기존 보스 정치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다만 '범(凡)친문' 아래 친문이 여러 갈래로 분화된 것이지 계파가 없어진 게 아닌 만큼 결국 사조직화 될 거라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앞서 당내 86그룹이 주축이 된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도 신입회원을 초청해 티타임을 가진 바 있다.

    한편, '시읽는모임'처럼 정치색을 뺀 포럼도 재정비 중이다. 의원들 각자 마음에 드는 시를 필사해 국회 사랑재에 모여 낭송하는 등 한결 가벼운 성격의 모임이다.

    유명 시인이기도 한 도종환 의원을 좌장으로, 이재정 의원·고민정 당선인이 간사를 맡기로 했다. 이밖에도 김상희·설훈·이학영·윤관석·진선미 의원 등이 참여한다.

    이 모임에 소속된 한 의원은 "야당 의원들에게도 문자를 돌려 참여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