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럽發 입국자, 2주간 무상 '호텔격리' 사실 아냐"



보건/의료

    "유럽發 입국자, 2주간 무상 '호텔격리' 사실 아냐"

    '유증상'인 모든 입국자, 검사 후 공항·인근서 1~2일 대기
    공항 내 임시격리시설, 경정훈련원, 인천 내 호텔 등 4곳 해당
    "공공시설은 실비 예산 지원…호텔 격리 시 1일 9만원 정도 소요"
    유럽·미국 입국자들만 해도 하루 4천명 넘어…"전부 시설격리는 불가"
    "무증상자들은 대부분 '자가격리'…별도 호텔격리·비용지원 없어"

    (사진=연합뉴스)

     

    보건당국이 지난 22일부터 전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 중인 유럽발(發) 입국자들을 호텔에 2주간 격리하며 해당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는 소문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29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유럽발 입국자들을 2주간 호텔에 격리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유증상자들에 대해선 검사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1~2일 정도 (임시시설에) 격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유럽 입국자 1400여명을 2주간 호텔에 격리하며 관련비용을 지원하고 확진 시 수백만원의 진료비도 무상지원한다'는 내용의 글이 일부 온라인 공간에서 유통되고 있는 데 대한 발언이었다.

    보건당국은 공항 내 임시격리시설을 포함해 총 4곳의 격리시설이 운영되고 있다며, 해당시설들은 어디까지나 유증상자들을 검사한 후 확진여부가 나올 때까지 이들을 격리하기 위한 용도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유럽뿐 아니라 모든 입국자 중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유증상자들은 검역소 내 격리시설에 임시격리된다"며 "검체를 채취하고 검사를 진행하는 데 일정시간이 소요돼 부득이하게 유증상자들은 검사결과를 확인할 때까지 임시격리시설에서 하루 내지 이틀 숙박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임시격리시설은 인천공항이 운영하는 (공항 내) 임시격리시설과 경정훈련원, 인천지역에 있는 호텔 2곳 등 총 4군데로, 하루 내지는 1박 2일 정도의 격리를 진행 중"이라며 "이는 유증상자, 특히 확진환자가 지역사회에 노출되지 않게 검역단계에서 확진환자를 찾기 위한 검역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본부장은 "유증상자들의 격리 시, 인천공항이나 경정훈련원 등 공공시설인 경우에는 실비에 대한 예산이 마련되고 호텔로 격리될 경우 하루에 9만원 정도의 경비가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보건당국은 현재 특별입국절차보다 강화된 검역절차를 적용 중인 유럽과 미국의 입국자들만 해도 수천에 달해 '유증상 입국자'들을 모두 시설격리로 전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시설격리를 하면 아무래도 지역사회로부터 더 차단돼 (보다) 엄격한 격리를 유지할 수는 있을 거라고 본다"면서도 "하지만 하루에 유럽과 미국 입국자만 해도 4500명 가까이 매일 입국 중이기 때문에 이들을 14일간 모두 시설격리로 전환하는 것은 행정상 상당한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시설격리 시 제대로 관리가 안됐을 때는 교차감염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현재로선 검사를 위한 대기, 또는 아주 고위험지역에서 오셨거나 위험도가 높은 예외적 경우가 아니고는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자가격리가 어려운 경우에만 일부 시설격리를 지원하는 체계를 당분간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유증상자들 중 '양성'이 나온 확진자들은 즉시 격리치료에 들어가며, 무증상자들은 대부분 '자가격리' 상태로 관리를 받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투입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어제(28일)도 이런 검역단계를 통해서 21명의 확진환자를 분류했고, 확진자들은 별도로 격리치료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무증상자들에 대해선 대부분 (입국 후) 자가격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호텔격리와 비용지급은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유럽발(發) 입국자들과 미국에서 들어온 입국자들 중 자가격리 대상자들에게 생활비를 따로 지급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