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A형 위험하고 O형 강하다? 정부 "근거 부족"



보건/의료

    코로나19, A형 위험하고 O형 강하다? 정부 "근거 부족"

    중국 연구진, 확진자 분석해 "O형이 상대적 내성"
    정부 "하나의 연구 결과를 과학적 사실로 보기 어려워"
    "통계상 O형이 덜 걸린다는 논문 하나일 뿐"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혈액형 O형이 코로나19에 내성이 강하다는 중국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과학적 사실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얼마나 객관적이고 근거가 있는지에 대해 아직 판단이 어렵다"며 "단지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그것이 과학적 사실로 받아들여지거나 과학적 근거가 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코로나19 통계에서 O형이 덜 걸린다는 논문 하나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보고, 연구를 통해 더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남방과기대와 상하이교통대 등 8개 기관이 코로나19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시의 진인탄병원의 확진자 1775명을 조사한 결과, O형은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낮은 반면 A형은 감염 위험이 높았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우한시의 정상인 3천694명의 혈액형 중 A형은 전체의 32.16%, B형은 24.90%, AB형은 9.10%, O형은 33.84%였다.

    하지만 진인탄 병원에 입원한 코로나19 환자 1775명 중 A형이 37.75%, B형이 26.42%, AB형이 10.03%, O형이 25.80%였다. 수치상으로는 A형이 더 쉽게 감염되고, O형은 비교적 적게 감염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연구진은 혈액형과 코로나19에 관련된 가설은 입증을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면서도, A형인 사람의 감염 기회를 줄이기 위해 개인보호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