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日 '입국거부' 극히 유감…모든 조치 검토"



국방/외교

    외교부 "日 '입국거부' 극히 유감…모든 조치 검토"

    "방역 외 다른 의도 있는 것 아닌지 의심" 최고 수위 강경입장
    방사능 오염지역 지정 등 대응책 예상…오늘 日대사 초치해 항의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6일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한국으로부터의 자국 입국을 대폭 제한한 것에 대해 매우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자료를 통해 "우리 정부가 그동안 일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오후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격리(대기)하고,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도 일시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조치는 오는 9일부터 시작돼 일단 이달 말까지 시행된다.

    외교부는 이번 일본 측 조치를 '입국 거부'로 규정하고 최고 수준의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전날 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사전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 조치가 이뤄진 점과 이번 조치가 과도하고 불합리함을 지적하고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외교부는 당초에는 일본 총괄공사를 불러 일본 측의 조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지만 사후적으로 대응 수위를 보다 상향했다.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일본 정부의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강화한 것과 관련 외교부의 설명 요구에 답한 뒤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6일 조세영 1차관이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추가로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일본 측 결정에 대한 대응 조치로 우리 국민의 보건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모든 가능한 조치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일본에 대한 방사능 오염지역 지정이나 여행경보 격상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현재 코로나19 영향과 관련, 일본에 대해서는 지난 달 29일부터 여행경보 1단계(후쿠시마 원전 주변은 3단계)만 발령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정부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달 11일부터 일본 등 6개국에 대해 여행 최소화 권고를 내린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