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검찰, 신천지 '정치권 로비의혹'도 들여다본다



법조

    [단독]검찰, 신천지 '정치권 로비의혹'도 들여다본다

    • 2020-03-02 17:00

    '로비의혹' 폭로한 前 신천지 간부 檢조사…'관련자료' 제출
    신천지 수뇌부 출신도 조사…'코로나19 확산' 이만희 책임여부 조사
    지자체‧법무부 연일 '강제수사' 촉구…檢, 방역당국 협조 최우선 방침

    (사진=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사태' 책임 등 이단 신천지 교주 이만희(89)에 대한 각종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신천지의 과거 정치권에 대한 로비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CBS노컷뉴스 취재결과, 수원지검 형사6부(박승대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전국신천지피해연대(전피연) 관계자를 고발인 조사하면서 동시에 과거 신천지 총회 간부로 활동했던 A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A씨는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당시 신천지가 조직적으로 당원에 가입하는 방식으로 선거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 등을 비롯해 신천지의 각계 로비 의혹을 폭로한 바 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신천지가 국회를 거점 삼아 정치권에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로비해왔던 정황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검찰은 A씨로부터 이같은 '로비정황'을 뒷받침할 관련 자료도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피연'은 이만희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하면서 그간 제기돼왔던 신천지의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만희에 대해 '코로나19 사태' 확산 관련 형사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여부를 따지기 위해 관련자들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전피연 측과 A씨를 조사한 지난달 28일 신천지 최고위직까지 지냈던 B씨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신천지의 수뇌부는 총회장인 교주 이만희를 중심으로 전국 12개의 지파를 담당하는 지파장 12명 그리고 이 지파들의 교육을 맡은 교육장 7명으로 구성돼있다.

    이중 B씨는 지난 2006년 탈퇴 전까지 신천지에서 교육장을 지냈다. 그는 이후 신천지의 잘못된 교리 및 포교활동에 대해 비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검찰은 신천지 고위직 출신인 B씨를 상대로 최근 '코로나19 사태' 관련 신천지가 보인 조직적인 비협조가 이만희의 지시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자세히 물어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단 신천지 이만희 교주가 2일 오후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고성리 평화연수원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사죄의 큰 절을 올리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같은 고발인 및 참고인 조사는 모두 사건 배당 당일(2월 28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같은 신속한 조사는 이만희의 형사책임을 가리기에 앞서 우선 그간 알려져있지 않은 신천지 내부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한 파악이 필요했다는 뜻으로 읽힌다.

    한편 검찰 수사와 맞물려 서울시 등 지자체 및 정부에서는 교주 이만희를 검찰에 고발하는가 하면 압수수색 등을 포함한 강제수사를 촉구하는 등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신천지 교주 이만희를 체포하는 것이 검찰이 지금 해야 할 일이다"라며 이만희와 산하의 12개 지파장을 살인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법무부(추미애 장관)도 지난달 28일 검찰에 '코로나 19 사태' 관련 범죄에 압수수색과 구속수사를 포함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하며, 사실상 신천지에 대한 적극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검찰은 우선 방역당국이 '당장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이 필요한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을 전해온 점 등을 고려해 강제수사 착수 여부는 면밀하게 검토한 후 결정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